학생 반발로 투표안 무산…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재논의 진통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0일 교대 발전안 의견 교환회
거점국립대와 통합 등 3가지 안
학생 반발에 학교 측 투표안 철회
“다양한 의견 수렴해 방안 마련”

부산 연제구 거제동 부산교대 정문. 부산일보DB 부산 연제구 거제동 부산교대 정문. 부산일보DB

1년 7개월째 표류 중인 부산대와 부산교육대(이하 부산교대)의 통합에 대해 부산교대가 학내 구성원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부산교대 차원에서 통합 논의를 공식적으로 수면 위로 올린 것이다. 학교 측은 학내 구성원이 찬성할 경우 통합안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어서 양 대학 간 통합 논의가 재점화되고 있으나 학생들의 반발 기류가 강해 여전히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30일 부산교대에 따르면 이날 오후 부산교대 학생회관에서 교수, 학생, 교직원이 참석하는 ‘교대 발전방안 의견 교환회’가 열렸다. 의견 교환회는 지난해 4월 체결된 부산교대와 부산대 간의 ‘종합교원 양성체제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 이후 부산교대의 운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취지로 열렸다. MOU 이후 교수, 학생, 교직원 전체 구성원의 의견 수렴 절차가 진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의견 교환회에는 100여 명의 학내 구성원이 참석했다. 학교 측은 학교 발전 방안 발표, 의견 교환 순서로 의견 교환회를 2시간가량 진행했다.

학교 측은 현행 체제 유지, 인근 교대와의 통합, 국립거점대학과의 통합 등 3가지 안을 발전 방안으로 제시했다. 인근 교대와의 통합안은 진주교대와의 통합을 통해 교대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자는 취지이고, 국립거점대학과의 통합안은 기존 부산대 MOU안을 진행하자는 의미다.


30일 오후 4시 부산교대에서 부산대와 통합 MOU안을 포함한 설문조사 전 학교 구성원 의견교환회를 개최했다. 독자 제공 30일 오후 4시 부산교대에서 부산대와 통합 MOU안을 포함한 설문조사 전 학교 구성원 의견교환회를 개최했다. 독자 제공

학교 측은 오는 6일 오후 6시까지 3가지 안을 두고 전체 구성원 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었으나, 학생들이 반발하면서 일단 투표는 하지 않기로 방침을 바꿨다. 학교 측은 투표 이외의 다양한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의견 수렴에 나설지는 현재로서 정해진 바는 없다. 다양한 의견 수렴 방식을 검토 중이다. 그 결과에 따라 학교 발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교대와 부산대의 통합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부산교대 구성원의 반대 의견이다.

이날 의견 교환회에서는 학교 측이 통합안을 상정해 투표를 동의 없이 진행한 점, 투표 시 학생, 교수, 교직원 의견 반영 비율이 정해지지 않은 점 등에 반발이 나왔다. 학생회는 별도 자료를 배포해 “현행 체제 유지, 인근 교대 통합안이 사실상 MOU 반대안인데, 표가 나뉘게 하는 것 자체가 설문 조사 오류다”고 주장했다. 교환회에 참석한 한 교수는 “설문 조사 과정에서 각 안의 장단점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통합안을 찬성하는 쪽에서는 학령 인구가 감소하고 대학 재정 여건이 어려운 점 등을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초등 교원 모집 인원의 경우 2021년 3866명, 올해 3758명, 내년 3561명으로 저출생 현실에 맞춰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다. 반대 의견을 개진하는 부산교대 구성원들은 종합대학 단과대 형태로 교대가 운영될 경우 전과, 복수전공 등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이 어려워지고 향후 임용 시험 경쟁률이 높아질 것을 우려한다.

부산교대와 부산대는 2017년 대학 통합 논의의 물꼬를 텄다. 2018년에는 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이 두 대학 공동발전 필요성을 주제로 부산교대에서 특강을 했으며, 2019년까지 양 대학 처장단 정례회의를 통해 교류협력 증진과 공동발전 방안이 논의됐다. 2019년 12월 부산대에서 부산교대를 거제교육특화 캠퍼스로 발전시키는 방안이 거론되기도 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