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령산 120m 봉수전망대, 일단 제동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황령산 유원지 조성계획 심의
부산시 도시계획위 “재심의”
안전성·공공기여 보완 필요

황령산 정상에 추진 중인 ‘봉수전망대’ 조감도(위), 30일 열린 부산지역 환경단체의 개발계획 철회 기자회견. 대원플러스그룹·부산환경회의 제공 황령산 정상에 추진 중인 ‘봉수전망대’ 조감도(위), 30일 열린 부산지역 환경단체의 개발계획 철회 기자회견. 대원플러스그룹·부산환경회의 제공

부산의 중심인 황령산 정상에 120m 높이의 ‘봉수전망대’를 세우는 등 황령산 유원지를 개발하는 사업에 부산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일단 제동을 걸었다.

30일 부산시는 이날 열린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황령산 유원지 조성계획’을 심의한 결과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도시계획위원회는 개발 사업과 관련해 전망대 규모 축소 검토, 진입도로 안전 대책 마련, 수익성과 연계한 공공기여 방안 검토 등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사업을 추진 중인 대원플러스그룹은 지적된 내용을 보완한 뒤 다시 심의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부산의 환경시민단체는 시가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황령산 개발 계획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부산환경회의,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참여연대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령산 유원지 개발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부산시는 시민 동의 없이 개발업자와 협약을 맺었고 행정·제도적 절차를 통해 업자의 개발 의지를 측면 지원하려 한다”면서 “도시계획위원회의 황령산 유원지 조성계획 상정은 그 일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부산시가 가서는 안 될 길을 기어코 가려고 한다. 그 길에 손 잡고 가는 파트너는 시민이 아니라 토건개발업자”라고 날 서게 비판했다.

황령산 봉수전망대 조성사업은 황령산 정상에 120m 높이의 봉수전망대를 세우는 사업으로, 민자 사업비 200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대원플러스그룹은 전망대와 함께 서면과 황령산을 연결하는 케이블카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14년 째 흉물로 방치 중인 스노우캐슬 개발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부산시는 관광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해 황령산 유원지 개발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앞서 시는 지난해 8월 대원플러스그룹과 황령산 유원지 일대를 지역 관광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시는 황령산 유원지가 조성되면 국제관광도시에 걸맞은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함께 내비치고 있다.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의 재심의 결정에 대해 대원플러스그룹 관계자는 “황령산 유원지 개발은 관광 인프라가 부족한 부산시와 부산 시민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면서 “사업 통과를 위해 부족한 부분을 다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