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물살 타는 국힘 전대 논의… 3월 초 ‘친윤 대표’로 가닥?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4인방·지도부 대통령 관저 회동 후 부상
윤, 정 위원장에 2말 3초 전대 재가설도
전대 룰 ‘당심 9 대 민심 1’로 변경 유력
일반 여론 1위 유승민 등 비윤 견제 분석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차기 당 대표의 첫번째 조건에 대해 ‘수도권에서 대처가 되는 대표’라며 김기현·윤상현·조경태 의원 등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고 직격해 파장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4일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토론회에서 차기 당 대표의 첫번째 조건에 대해 ‘수도권에서 대처가 되는 대표’라며 김기현·윤상현·조경태 의원 등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고 직격해 파장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4일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4인방, 당 지도부와의 연쇄 만찬 회동 이후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모드로 급속히 전환하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이 회동 당시 전대 문제를 언급했다는 보도와 무관치 않아 보이는데, 실제 전대 시기나 방식(룰)에서도 친윤(친윤석열)계의 의중이 강하게 작용하는 양상이다.

4일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지도부 내부에 내년도 예산안이 처리되는 대로 전당대회 개최 준비를 시작해 임기(3월 12일) 내에 차기 당대표 선출 작업을 마무리 짓겠다는 로드맵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부 언론은 윤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당 지도부와 만찬하기 전 정 위원장과 독대해 내년 2월 말~3월 초 전대 개최를 ‘재가’했다고 보도했다. 정 위원장은 부인했지만, 당내에서는 3월 초 전대가 거의 굳어지는 분위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4일 KBS 방송에 출연, “비대위 임기가 길어지는 건 바람직하지 않으니 가급적 내년 3월 12일 안에 전당대회를 하자는 게 비대위 출범할 때부터 일반적인 것”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전대 룰에 대해서도 기존 ‘7(당원 투표) 대 3(국민 여론조사)’ 변경과 관련, “민주당이 9대 1이었다. 당 대표 뽑는데 당원들 뜻이 훨씬 중요하지 국민들 목소리까지 듣냐고 했다”면서 “9 대 1로 하자는 주장이 있고 국민 여론을 반영해서 7 대 3으로 하자는 주장도 있어서 당원들 목소리를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분히 9 대 1에 힘을 싣는 뉘앙스다.

실제 당 지도부는 여의도연구원을 통해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룰 관련 선호도를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서는 “당원들은 전대에 자신들 목소리가 더 반영되는 걸 당연히 원하지 않겠느냐”며 지도부가 사실상 ‘9 대 1’로 분위기를 몰아가고 있다고 본다. 당심 비율을 높이는 룰 변경은 일반 여론에서 1위를 달리는 유승민 전 의원을 비롯해 비윤(비윤석열)계를 견제할 목적이라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이 때문에 유 전 의원 측은 물론 일반 여론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이는 안철수 의원도 “현재 당헌인 7 대 3을 변경할 이유는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예산 국회가 끝나는 즈음에 맞춰 여론조사 등 물밑 작업도 이르면 연내에, 늦어도 신년 초에는 일정 확정과 동시에 룰 개정까지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대 환경이 친윤계 중심으로 갖춰지면서 당권주자 중 ‘친윤 대표선수’가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한 관측도 분분하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가 3일 한 토론회에서 한 발언의 파장도 커지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차기 당 대표의 최우선 조건으로 ‘수도권에서 대처가 되는 대표’를 언급하면서 황교안 전 대표, 김기현·윤상현·조경태 의원 등에 대해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게 당원들의 고민”이라고 직격했다. 이는 안 의원의 ‘수도권 민심을 더 잘 아는 대표’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이에 김기현(울산 남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특정 지역 출신을 가지고 논란을 벌이는 것은 지역감정을 부추길까 우려된다. 지난 네 번의 총선 결과를 보더라도 최소한 수도권 당 대표를 내세워야 총선에서 승리한다는 주장은 틀렸다”며 “검증된 능력과 성과로써 평가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반박했다.

전대 시계가 빨라지면서 당권 주자들도 본격적인 등판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권성동·김기현·안철수 의원, 나경원 전 의원 등 주자들은 주말 사이 전국 각지를 누비며 당심 공략에 공을 들였다. 이중 권·김 의원과 나 전 의원 등 3명은 전날 일제히 보수 핵심 기반인 대구·경북(TK)으로 향해 일부 지역구에서 당원 순회 교육을 했다. 안 의원은 주말 동안 충청, 경기 부천 등 이른바 ‘중원 벨트’ 당협을 돌며 강연을 했다. 안 의원은 오는 7일부터 부산 등 영남권을 집중 방문할 계획이다. 부산 출신인 조경태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이념 논리로 도입된 세금, 목적도 실효성도 사라진 종합부동산세(종부세)는 즉각 폐지돼야 한다”고 정책 행보를 이어갔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