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특수 학급, 2027년까지 400개 이상 늘어난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 이상 증가 1837개로
특수 교사 증원도 추진
학교·지역 협력 체계 구축

유치원 특수 학급이 대거 확충되고 특수교사 배치도 확대된다. 지난달 29일 부산 강서구에서 개최된 부산 특수학교 스포츠 페스티벌. 부산일보DB 유치원 특수 학급이 대거 확충되고 특수교사 배치도 확대된다. 지난달 29일 부산 강서구에서 개최된 부산 특수학교 스포츠 페스티벌. 부산일보DB

특수 교육 대상 유아들을 위해 정부가 유치원 특수 학급을 2027년까지 400개 이상 확충한다.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교육받는 통합 학급에도 특수 교사 배치를 확대한다.


교육부가 최근 심의한 ‘제6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2023∼2027)’에 따르면 정부는 특수학교·학급을 다양화해 학생 중심으로 특수 교육을 내실화한다는 내용을 5개년 계획에 담았다. 정부는 현재 1437개인 유치원 특수 학급을 2027년까지 1837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유치원 특수 학급 설치율을 20% 이상까지 늘린다는 복안이다. 올해 기준 유치원 특수 학급 설치율은 13.3%로, 초등학교(77.1%), 중학교(61.9%), 고등학교(47.4%)와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인프라 확충과 함께 특수 교사도 충원한다. 현재 특수 교사 배치는 특수 학교·특수 학급을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통합 학급을 위해서도 특수 교사 배치 기준을 정비해 인원 증원 등을 행정안전부와 협의해나가겠다는 것이다. 현직 교원의 연수, 예비 교사 양성 과정에 통합 교육 교과목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교육 정보에서 소외된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보호자 연락 체계도 강화된다. 교육부와 교육청(특수 교육 지원센터), 보건복지부(육아종합지원센터, 발달장애인지원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 복합적 연계를 통해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지원하는 안이 계획에 담겼다. 특수 교육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교와 지역 내 특수 교육 협력 체계를 구축해 특수 교육 대상 유아들의 지원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정부 심의 내용은 시·도교육청을 통해 시·도별 세부 계획을 통해 추진될 전망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디지털 기술 발전 등 미래 교육 전환의 흐름 속에서 장애 학생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겠다”며 “제6차 특수 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이 모두가 존중 받으면서 개별 맞춤형 교육을 받는 대안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