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진흥공사, 해운선사 신용평가에 정성평가 반영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합리적 평가 위해 10개월간 평가모형 개선
대상 선사 70%가량 신용등급 향상 결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선사의 컨테이너 박스 제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금융기관과 함께 만든 컨테이너 박스 공급 프로그램인 '리스플랫폼'을 통해 제작한 컨테이너 박스가 선적되고 있다. 부산일보DB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선사의 컨테이너 박스 제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금융기관과 함께 만든 컨테이너 박스 공급 프로그램인 '리스플랫폼'을 통해 제작한 컨테이너 박스가 선적되고 있다. 부산일보DB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선사의 신용을 평가하는 과정에 정성적인 측면을 반영하기로 했다. 평가 모형 개선을 통해 해운선사가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는 정성평가를 도입하고 해운업 특성지표를 고도화하는 등 해운선사의 신용평가 모형을 개선했다고 6일 밝혔다. 기존 신용평가 모형은 재무비율 등 정량지표에 중점을 둬, 상대적으로 해운선사에 대한 정성적인 평가와 해운업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웠다. 이에 공사는 해운선사들의 합리적인 신용평가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약 10개월간 평가 모형을 개선했다.

사업 전망과 영업력 등이 반영된 새로운 평가 모형을 적용하자, 평가 대상 해운선사의 약 70%가 신용등급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사는 해운선사 고유의 사업전망과 영업력 등 정성지표를 평가에 반영하는 한편, 해운업 특성을 고려하여 장기 평균 지표값 사용, 신규 특성지표 도입, 규모 지표 조정 등 ‘해운업 특성지표’를 개선하기도 했다.

공사 관계자는 "신용등급은 공사 수익률 산정의 기초 자료이기 때문에 해운선사 지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선사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평가지표 개발 등 평가 모형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