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청년 10명 중 6명 "젠더 갈등 심각하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성가족개발원 2000명 설문
여성 62.3% "여성에게 불평등"
남성 42.4% "남녀 평등하다"
"구조적 차별 없애는 정책을”

부산 청년 10명 중 6명은 ‘젠더 갈등’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청년들은 현재의 성평등 정책에 대해 ‘여성만을 위한 정책’, ‘남성에 대한 역차별’로 인식하고 있어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온다.

7일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발표한 ‘부산지역 2030 청년의 젠더 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지역 청년 62%는 우리 사회의 젠더 갈등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젠더 갈등 수준이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0%, ‘심각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7%였다. 젠더 갈등 발생 원인으로는 ‘언론 및 방송매체의 성별 갈등 조장(27.9%)’, ‘학습된 성별 고정관념(24.9)’, ‘가부장적 사회문화(24.4%)’ 순으로 꼽혔다. 특히 남성 응답자 20%는 ‘여성에게 주어지는 특혜 또는 차별’을 원인으로 꼽기도 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여성과 남성 각 1000명이 참여해 총 2000명을 상대로 조사했다. 설문조사는 항목은 성역할 규범과 성차별에 대한 인식, 공정성과 경쟁에 대한 인식, 성평등 관련 정책에 대한 것 등에 대한 것으로 이뤄졌다.

성평등 관련 문항에서는 남녀가 다른 인식 차이를 보였다. 여성 응답자 1000명 중 623명(62.3%)이 ‘여성에게 불평등하다’라고 응답한 반면, 남성 응답자 1000명 중 424명(42.4%)은 ‘남녀가 평등하다’고 응답했다. 남성 응답자 357명(35.7%)은 ‘남성에게 불평등하다’라고 인식하기도 했다. 남녀 전체 응답률로 보면, ‘남녀 평등’ 응답률은 35.7%를 기록했다.

성평등 정책에 대해서는 10명 중 8명은 ‘필요하다’라고 응답했으나, 세부 항목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뉘었다. 면접조사에서 여성 참여자 대부분은 “성평등 정책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책이므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응답한 반면, 남성 참여자는 “현재의 성평등 정책은 여성만을 우대하는 정책이며, 이미 사회적으로 성평등이 실현되고 있으므로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남성 참여자 중 일부는 “성평등 정책은 남성에게 필요한 정책이며, 그 효과가 남성에게 미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남녀 공통으로 필요하다고 꼽은 성평등 정책은 △남성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이용 보장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 △출산휴가·육아휴직 이용자에 대한 차별 금지 △일·생활 균형 제도(유연근무제, 근로시간 단축제 등)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 여성 지원 등이다.

이같은 인식을 고려해 성평등 정책이 특정 성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구조적인 차별을 없애는 방향으로 성평등 차별을 없애는 방향으로 성평등 정책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이번 연구를 맡은 정다운 연구위원은 “성평등·성인지 감수성 교육에 대한 내용 재정립도 필요하다”라며 “여성주의 관점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이 자신들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성평등이 우리 사회에 가져올 긍정적인 변화와 혜택에 대한 정보도 교육에 담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역 2030 청년의 젠더 인식뿐 아니라 결혼이주여성 삶에서의 젠더 이슈, 헌법재판소 결정에서 나타난 양성평등 내용을 살펴보는 심포지엄이 8일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과 신라대 여성문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젠더 갈등 프레임을 넘어서’라는 주제로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을 해야 온라인 접속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사전 신청 방법은 부산여성가족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