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 일 앞둔 부산불꽃축제, 단골 메뉴는 ‘바가지요금’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예약한 가격 일방 인상”
숙박 관련 민원 가장 많아

3년 만에 부산불꽃축제가 부활한 가운데 축제가 열리는 광안리 일대서 바가지 요금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부산불꽃축제 모습. 연합뉴스 3년 만에 부산불꽃축제가 부활한 가운데 축제가 열리는 광안리 일대서 바가지 요금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부산불꽃축제 모습. 연합뉴스

사례 1. 부산불꽃축제를 즐기기 위해 지난 11월 하룻밤 115만 원에 달하는 숙소를 예약한 A 씨. 불꽃축제가 취소되면서 환불을 요구했으나 ‘다음에 또 이용하는 것’ 조건으로 50만 원만 환불 받았다. A 씨는 축제 재개가 결정이 되자 당초 조건대로 17일 숙소를 이용하려 했지만, 업체 측은 전에 걸었던 조건 나몰라라 한 채 ‘숙박이 불가능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사례 2. 축제 당일 호텔 객실을 16만 원에 예약했다가 축제 재개 소식에 들떴던 B 씨. 하지만 들뜬 기분도 잠시, B 씨는 업체측으로부터 두 배나 인상된 요금인 32만 원을 내야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에 B 씨는 불공정거래센터에 신고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업체 측은 “신고해도 상관 없다. 요금 인상분을 내지 않으면 숙박을 취소할 것”이라는 엄포를 놨다.

오는 17일 3년 만에 부산불꽃축제가 부활하면서 축제가 열리는 광안리 일대를 중심으로 ‘바가지요금’ 신고가 크게 늘고 있다.

6일 수영구청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부산시가 불꽃축제 재개를 결정한 이후 구청 내 ‘숙박업 음식업 불공정거래 신고센터’에 지금까지 총 25건(온라인 15건·유선 전화 10건)에 이르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 중 20건이 숙박업(온라인 10건·유선전화 10건)과 관련한 신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으로 접수된 숙박업소 신고 10건 중 절반(5건)은 숙박 앱을 활용한 불법 영업이었다. 가격표와 다른 요금(3건), 일방적 예약 취소(2건)도 접수됐다. 유선 전화로 들어온 신고 10건은 사례가 구체적으로 구분되지는 않았찌만, 사전에 예약해둔 숙소 가격이 올랐다는 호소가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수영구청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현행법상 기존 숙박료의 배 가까이 되는 바가지요금을 규제할 법적 근거는 없지만, 사전에 숙박료가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추가 요금 지불을 강요하는 경우 행정 처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식당과 관련한 신고도 5건을 차지했다. 숙박업과 마찬가지로 가격표와 다른 요금 신고 3건, 일방적 예약 취소 신고는 2건이었다. 불꽃축제를 관람하기 좋은 명당을 가진 식당들이 기존 예약자들에게 더 비싼 요금을 요구하거나, 더 비싼 가격으로 다른 손님을 받기 위해 일방적으로 예약을 취소한 사례들이다. 수영구청 관계자는 “불꽃축제 바가지 요금은 많이 개선됐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3년 만에 불꽃축제가 재개된 만큼, 신고된 사례 외에 더 많은 부당 행위가 있을 수 있어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6일 오후 부산시는 불꽃축제 현장 점검을 실시해, 광안리 해수욕장의 주요 행사장 진입로 16개소와 인근 관람 위험지역을 살펴보며 인파가 몰렸을 때를 대비했다.


양보원 기자 bogiz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