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문’ 김해시 대표단, 레이크우드시와 자매도시 협약

이경민 기자 mi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5일 ‘협약식 참석’ 첫 일정 소화
13일까지 보스턴 바이오 생태계 시찰


‘미국 방문’ 김해시 대표단이 현지 시각 기준 지난 5일 레이크우드시 시청에서 자매도시 협약식을 가졌다. ‘미국 방문’ 김해시 대표단이 현지 시각 기준 지난 5일 레이크우드시 시청에서 자매도시 협약식을 가졌다.

김해시가 지난 5일(미국 현지 시각 기준) 미국 워싱턴주 레이크우드시와 자매도시 협약을 맺었다.

앞서 4일 홍태용 시장은 시의회 류명열 의장 등 10명으로 구성된 김해시 대표단을 꾸려 열흘 간의 일정을 정해 미국으로 떠났다. 이번 미국 방문은 레이크우드시와의 자매결연 협약식 참석과 미국 의생명산업의 중심인 ‘보스턴 바이오 생태계’를 시찰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대표단은 첫 일정인 자매도시 협약식 참석을 위해 지난 5일 레이크우드시 시청을 찾아 제이슨 웨일런 레이크우드 시장과 코니 콜먼 래카디 레이크우드 자매도시위원장 등을 만났다.

두 도시의 인연은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 국제우호도시 협약을 맺은 후 지속적으로 교류해왔고, 2019년 자매도시로 관계를 격상해 교류 분야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일정이 밀려 3년 만에 협약식을 갖게 된 것이다.

이날 협약식 전 과정은 실시간 영상 시스템을 통해 레이크우드 시민에게 생중계됐다.

홍 시장은 이 자리에서 “두 도시 간 자매결연으로 폭넓은 교류 기반을 마련해 김해와 레이크우드시 시민들에게 공동 발전과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이슨 웨일런 시장은 “김해시와의 자매도시 협약을 맺은 이 날은 역사에 남을 중요한 순간”이라며 “앞으로 교육,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교류를 확대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남은 기간 김해시 대표단은 김해 특화산업인 의생명산업 육성을 위한 일정을 소화한다.

8~9일 매사츠세츠주 보스턴시 바이오 클러스터를 방문해 견문을 넓힌다. 이 기간 김해의생명센터 입주기업이자 국내 최초 전자약 혁신창업기업인 ㈜뉴라이브사의 하버드대학 공동 산학연구소 개소식에도 참석한다.

또 스팔딩 재활병원, 하버드 의과대학, 보스턴 바이오 혁신창업공간 등을 방문해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과의 교류협력과 비대면·전자약·디지털치료제·의료기기 산업 분야 교류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해 학생 대상 하버드·스팔딩재활연구소 견학 프로그램도 발굴하기로 했다.


이경민 기자 mi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