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달군 올해의 ‘5대 인권 뉴스’는?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인권정책포럼, 올해 ‘부산 5대 인권 뉴스’ 선정
형제복지원 국가 폭력 인정, 학생인권 조례 무산 등

올 8월 서울 중구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 사건 진실규명 결정 발표 기자회견에서 생존 피해자 박순이 씨가 오열하는 모습. 부산일보DB 올 8월 서울 중구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형제복지원 인권침해 사건 진실규명 결정 발표 기자회견에서 생존 피해자 박순이 씨가 오열하는 모습. 부산일보DB

부산지역 인권 활동가 100명이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군 5대 인권 뉴스를 선정했다.

7일 부산인권정책포럼(이하 포럼)은 올 한 해 부산에서 일어난 인권 현장을 기록하기 위해 ‘부산 5대 인권 뉴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포럼은 5대 뉴스로 △형제복지원 인권 침해사건, 진실화해위원회 국가 폭력 인정 △한진중공업 해고노동자 김진숙, 37년 만의 복직 △부산학생인권조례 제정 무산 △부산시 ‘인권’ 명칭 실종된 부서 개편 △인권 단체·활동가 지원 단체, ‘부산인권플랫폼 파랑’의 출범을 꼽았다.

이를 시기별로 살펴보면, 올해 1월에는 찬반 의견이 팽팽했던 부산학생인권조례 제정이 시의회의 심사 보류로 인해 결국 무산됐다. 2월에는 옛 한진중공업 핵 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이 37년 만에 복직했다. 3월에는 인권 단체와 인권 활동가를 지원하는 단체 ‘인권플랫폼 파랑’이 출범했으며, 7월에는 부산시가 ‘인권노동정책과’를 ‘민생노동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인권 단체의 반발을 샀다. 올 8월에는 2기 진실화해위원회가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을 35년 만에 ‘국가 폭력에 따른 인권 침해 사건’으로 인정했다.

5대 인권 뉴스는 부산지역 48개 인권 단체의 의견을 모아 결정됐다. 선정 기준에 따라 14개의 뉴스를 취합하고, 부산지역 인권 활동가 100명에게 의견을 물어 결정됐다고 포럼은 측은 전했다. 포럼 관계자는 “인권은 공기와도 같아 박탈되거나 억압될 때 비로소 그 소중함을 잘 알게 된다”면서 “사회의 가장 낮은 곳에 자리한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인권의 시작이다. 어떤 차별이나 배제 없는, 존재하는 모든 이들의 존엄을 위해 귀 기울이는 인권 활동을 앞으로도 실천해나가겠다”고 뜻을 밝혔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