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지역불균형 해소가 1순위 과제… '이기는 정당' 만들겠다"[국민의힘 당권 주자 인터뷰]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당권 주자 인터뷰] ① 안철수

산은 이전·신공항 조기 건설 공감
부울경, 하나의 성장 동력 돼야
전대 시기 따른 유불리 안 따져
여론 50% 달성 다수당 만들 것
현역·신인·내편·네편보다
22대 총선 ‘필승 공천’이 중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진행된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내후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공천을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말했다. 김종호 기자 kimjh@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진행된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내후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공천을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말했다. 김종호 기자 kimjh@

집권여당 국민의힘의 당권경쟁이 본격 점화됐다. 전당대회 시기도 내년 ‘2월 말·3월 초’로 정리되는 양상이다. 차기 당 대표는 22대 총선의 지휘관으로 집권 중반을 맞는 윤석열 정부의 최대 난제인 ‘여소야대’ 국면 돌파라는 중대 과제를 맡게 된다. 이에 <부산일보>는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을 차례로 만난다. 첫 번째 주자는 안철수 의원이다.

7일 4박 5일 일정으로 부산을 찾기 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보 인터뷰에 응한 안 의원은 차기 당 대표의 기준으로 “총선에서 승리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 단 하나”라며 “당내에 신세 진 사람 없고, 계파도 없는 내가 공천 파동에 따른 분열을 막고, 오직 이기는 공천을 할 수 있는 적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개혁을 통해 자료에 근거한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국민의힘이 쇄신공천 명분으로 영남권 ‘물갈이’를 단행한 데 대해선 “이번 개혁 공천의 핵심은 수도권”이라며 “영남권 역시 현역이든, 신인이든 이길 수 있는 사람을 공천해야 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최근 ‘수도권 대표론’ 논란과 관련해선 “수도권 선거가 가장 중요하다”며 “중도의 민심을 알고 2030에 소구력이 있는 사람이 선거를 지휘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와 비슷한 시각을 보였다.

안 의원은 자신이 비윤(비윤석열)계로 분류되는 데 대해 “지금 친윤(친윤석열), 비윤이 어디 있나, 윤 대통령도 그런 구분을 안 좋아할 것”이라면서도 집권여당의 역할에 대해선 “정부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하는 것만으로는 안 되고, 민심을 제대로 전달해서 정부가 민심과 다른 방향으로 가면 그걸 지적하고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설정했다.

안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1순위 과제’로 수도권 집중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을 들었다. 그는 부산·울산·경남을 또 다른 성장축으로 구축, 수도권과 함께 ‘2개 축’으로 만들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구상에 대해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이라며 “2030부산월드엑스포,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 KDB산업은행 이전 등 부산 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전당대회 시기가 내년 ‘2월 말·3월 초’로 정리되는 분위기다.

“전대 시기는 ‘언제든지 좋다’고 말해왔다. 전대 시기에 따른 유불리는 내게 없다. 빨리 정해서 공식화 하는 게 혼란을 줄이는 길이다”


-전대 룰을 9(당원투표)대 1(여론조사)로 바꾸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데

“우리에겐 당원도 있지만 비당원 지지층도 있다. 비당원 지지층하고 우리 당원들하고 합쳐서 윤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된 거다. 그러니까 비당원의 목소리가 들어가는 건 필수라고 생각한다. 7(당원투표) 대 3(여론조사)의 역사가 20년이다. 그동안 안 바뀐 이유가 다 있다. 지금 구도에도 당원 목소리가 비당원 우호층의 두 배 이상이다. 현행 유지 해도 충분하다. ‘특정인’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 같은데, 지금 정도로도 걱정 안 해도 된다고 말하고 싶다.”


-윤 대통령과 ‘윤핵관’ 4인방 만찬 이후 전대 논의가 속도를 내는 모습인데

“4명 의원과의 만찬은 윤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 직후에 고생한 사람들 식사 대접을 하겠다고 약속을 했다. 이게 관저가 6개월이나 지연되는 바람에 약속을 뒤늦게 지킨 것이다. 부부동반 만찬인데, 전대 얘기가 나왔을 것으로 생각 안 한다. 순수한 격려 자리였다고 본다.”


-인수위원장까지 지냈지만 ‘비윤계’ 당권주자로 분류되는데

“친윤, 비윤은 중요하지 않다. 대통령도 안 좋아할 것이라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당을 어떤 방식으로 발전시키고 총선에서 어떻게 승리하겠다는 비전 경쟁이다. 만일 내가 비윤이었다면 인수위원장직을 맡는 일은 없었지 않았겠나. 서로 어떻게 당을 발전시키고 총선에서 승리하겠다는 비전에 대한 대결이 되면 좋겠다. 이번 당 대표를 뽑는 기준은 단 하나, 총선에서 승리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천 파동이 없어야 한다. 공천 파동이 왜 계속 일어났나. 전대 여러 번 나온 사람이 당선되면 신세 진 사람 수가 많아서 자기 사람으로 바꾸는 것이다. 나는 그런 공천 안하고, 이기는 공천을 할 수 있는 유리한 후보다.”


-현재 당 상황은 대한 생각은

“지난주 금요일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정당지지율은 비슷한데, 다음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다수당이 되길 원하는 사람이 36%, 민주당은 49%로 조사됐다. 당이 정부에 ‘플러스’ 역할을 해주고, 중도의 민심을 알고 2030에 소구력이 있는 사람이 선거를 지휘하지 않으면 질 수밖에 없다. 당 대표가 되면 ‘국민의힘이 다수당이 되어야 한다’는 국민 여론 50%를 달성해내겠다.”


-집권여당의 역할은 어떻게 설정하나

“진정한 여당의 역할은 두 가지다. 대통령, 정부가 하고자 하는 정책에 대한 뒷받침, 이 것만으로는 안 된다. 두 번째는 민심을 제대로 전달하고, 정부가 민심과 다른 방향으로 가면 지적하고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안 발의하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는

“국정조사가 진행되길 바라는 국민 여론만 70%에 달한다. 국민 대부분이 찬성한다는 의미이다. 여야가 국정조사를 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를 오히려 깨는 쪽은 민주당이다. 그러나 책임 있는 여당 입장에서 합의정신은 지켜야 한다고 본다. 해임을 밀어붙일 것이라면 민주당은 대체 합의를 왜 한 건지 모르겠다. 진상규명에는 관심이 없는 민주당의 본심이 드러난 것이다. 국민도 민주당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기는 정당’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한 공천 개혁 방안은

“자료에 근거한 공천 시스템 확립과 여의도연구소 개혁을 통해 이기는 공천 기반을 마련하겠다. 친한 사람에게 내주고 내편이라고 내주는 공천이 아닌, 철저히 데이터와 실력을 기반으로 한 공천을 할 계획이다. 공천파동의 영향으로 수도권이 흔들리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의 경험으로 이길 수 있고 경쟁력이 있는 사람 위주로 인적 자원을 쇄신할 것이다. 신인 발굴 방법으로는 ‘아는 사람’과 ‘만나본 사람’은 배제하는 편이고, 인물 데이터베이스와 평판을 위주로 보는 편이다. 유능한 정책을 내고 이기는 정당을 만들겠다.”


-지지율에 근거한 공천은 현역에 극히 유리할 텐데

“꼭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과거 사례로 보면 공천 파동의 중심이 주로 영남쪽이었다. 이번에는 수도권이 텅텅 비어있다. 수도권에서 명망이 있고 유능하고 헌신적인 사람들을 공천 하면 이길 수 있다. 감이 아니고, 실제 제대로 된 자료에 근거해서 공천을 시스템화하겠다. 내 편만 공천하면 망한다.”


-수도권 승리를 강조하는데, 영남 총선 전망은 낙관적으로 보나

“그렇지 않다. 부산은 중도적인 곳이다. 민주당 시장도 나왔다.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다만 부산에서 압도적으로 이기면 수도권도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다고 본다. 결국 다음 총선 싸움에서 이기는 공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영남도 마찬가지다. ‘물갈이’를 염두에 두고 그런 건 없다. 이길 수 있는 사람이면 현역이든, 신인이든 경쟁력만 있다면 힘을 실어줄 것이다. 22대 총선은 수도권이 공천 개혁의 핵심이 될 것이다.”


-수도권 집중 완화와 비수도권 발전을 위한 방안은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우리나라를 소멸 위기에 빠뜨린 저출생 고령화 문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봤고, 결국 가장 근본 원인은 지방불균형 발전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국이 지속가능한 나라가 된다. 비수도권 지역 발전의 핵심은 글로벌 기업, 민간 대기업 유치다. 이를 위해서는 지방정부가 파격적인 제안으로 기업 유치에 나설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법적, 재정적 권한을 과감하게 이전해야 한다. 지역마다 글로벌 대기업이 하나만 있어도 다 살아난다. 저출생 고령화 문제도 해결된다.”


-수도권 집중 완화와 관련, 윤 대통령의 부울경 ‘2개 축’ 육성 전략에 대한 생각은

“내 생각도 비슷하다. 선택과 집중을 우선 해야 한다. 부울경이 하나의 큰 성장 동력이 되기 위해선 교통 인프라로 물류와 인적 교환이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 가덕신공항 개항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부울경 메가시티가 무산됐지만 경제적인 시너지를 내기 위해 교통물류망을 잘 확립해야 한다.


-민주당의 ‘KDB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움직임에 대한 생각은

“지역균형발전을 가장 처음 말하고 실행에 옮긴 분이 노무현 대통령이었다. 거기(지역균형발전)에 대해 나름 철학을 가지고 있던 민주당이 이제 와서 산은 이전을 반대하고 나서는 건 말이 안 되는 행보다. 이재명 대표도 대선 때 수도권 공공기관 200개 이전을 공약하지 않았나. 민주당이 주장하는 산은 이전 반대는 전혀 명분이 없다. 부산에 금융 관련 기반이 전혀 없다면 모르겠지만, 부산은 블록체인특구부터 해서 금융기관들이 많이 있다. 산은이 부산에 가면 충분히 더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는 구조다. 즉 산은 이전의 명분이 충분하다.”


-부산 출신이지만 ‘끈’이 약한 것 같은데

“할아버지부터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대학 때 처음 서울 왔을 땐 바다 냄새가 맡고 싶어서 일부러 인천에 가기도 했다. 지금까지 수도권 의원 생활을 했기에 그런 말들이 나오는 것 같다. 또 제3 당에 오래 있다 보니 실행력 등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한 점도 작용한다. 지금은 여당의 중진이고, 당권주자다 보니까 더 많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부울경 지역 정치 지도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굉장히 큰 지지를 받고 있다. 이제부터 좀 더 활발하게 움직이려 한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