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원 칼럼] '돼지고기' '중꺾마' 그리고 2030엑스포

임성원 기자 forest@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논설실장

카타르서 ‘16강 축제’ 즐긴 한국 축구
‘중꺾마’, 최고의 유행어로 밀어 올려
2030 엑스포 BIE 실사 앞둔 부산
축구팀에서 불굴의 의지 배워야
다양한 문화 아우르는 포용 앞세워
세계의 대전환 플랫폼 부산 알려야

3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꺾고 16강 진출에 성공한 한국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태극기와 함께 그라운드를 달리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꺾고 16강 진출에 성공한 한국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태극기와 함께 그라운드를 달리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 대표팀이 금의환향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국민과 함께 ‘16강 축제’를 펼친 태극 전사들의 자랑스러운 귀국이다. 열사의 땅 중동을 달군 이번 월드컵은 ‘돼지고기’로 막 올라 축약어 ‘중꺾마’로 마무리됐다. 밥심으로 뛰어야 하는 한국인에게 회교 율법에 따른 돼지고기 금식령은 악조건이었지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결기로 12년 만이자 방문 월드컵 사상 두 번째로 16강 진출의 쾌거를 이뤄 냈다.

음식남녀. ‘음식과 남녀, 사람의 큰 욕망은 거기에 존재한다(飮食男女, 人之大慾存焉)’고 〈예기〉에서 말한 이는 중국의 성인 공자다. 대만 출신의 영화 거장 리안 감독이 만든 영화 ‘음식남녀’에서도 은퇴한 요리사인 주인공의 입을 빌어 이렇게 말한다. “음식남녀. 식욕과 색욕은 인간의 본능이지. 본능은 피할 수 없어. 평생 경험하는 거지.” 성인이든 거장이든 색욕에 앞서 식욕을 인간의 가장 큰 욕망으로 꼽은 셈이다.


미국 ESPN은 한국 축구의 16강 진출 비결을 조리팀에서 찾았다. “한국 선수단에서 누가 4회 연속 월드컵 무대를 밟았느냐고 묻는다면 답은 간단하다. 바로 김형채 조리장과 신동일 조리사다.” 2010년 남아공 대회부터 선수들의 입맛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은 이번에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삼겹살을 포함한 돼지고기 요리가 금지되면서 식단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고 한다. 탁월한 요리 솜씨로 스포츠 과학과 영양학을 두루 만족시켰다는 것이다.

돼지 대가리를 놓고 고사를 지내는 한국인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회교권에서는 돼지를 ‘불결하고 부정한 동물’로 취급한다. 이 또한 마땅히 존중해야 할 이슬람 문화다. 사실 어느 문화권에서든 금기시되는 음식은 있게 마련이다. 중국 고전 〈서유기〉에 나오는 ‘돼지 괴물’ 저팔계의 이름도 불가에서 금하는 5가지 음식과 도가에서 금하는 3가지 음식인 오훈삼염의 8가지를 멀리하라는 뜻에서 팔계(八戒)라 붙여졌다.

밥심을 얻은 태극 전사들은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운동장을 달리고 또 달렸다. ‘중꺾마’는 취업난 등 역경을 겪는 MZ세대, 나아가 코로나와 경제난에 시달리는 국민에게 희망의 언어가 됐다. 대표팀이 들고 있던 태극기에 적힌 이 문구는 올해의 최고 명언으로 떠올랐다. 주장 손흥민은 귀국 인터뷰에서 “국민들도 인생에서 꺾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국으로서는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사실상 이렇게 막을 내렸다. 월드컵, 올림픽, 엑스포 등 3대 국제 메가 이벤트의 다음 차례로 눈을 돌리면 2024년 파리 올림픽, 2025년 오사카·간사이 엑스포, 2026년 북중미(캐나다·미국·멕시코) 월드컵, 2028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으로 이어진다. 공교롭게 2030년에 열리는 월드컵과 엑스포의 개최지는 빈칸으로 남아 있다.

2030 엑스포에 개최지 부산이라는 이름을 올리려면 지금부터 ‘중꺾마’ 정신을 견지해 나가야 한다. 마침 국제박람회기구(BIE)의 부산 현지 실사 일정도 잡혔다. 내년 4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BIE 실사단이 부산을 직접 방문해 지난 9월 우리가 제출한 유치계획서를 바탕으로 준비 상황 점검에 나선다. 이번 실사는 내년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지를 투표로 가리는 BIE 총회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돼지고기를 금기시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쟁도시 리야드와 돼지국밥을 소울 푸드로 내세우는 부산은 문화적으로 선의의 경쟁을 치러야 한다. 특히 부산은 회교 문화를 존중하면서도 그동안 쌓은 관용과 포용의 문화를 통해 2030엑스포 개최지 부산의 너른 품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바다와 산과 강을 품은 삼포지향 부산은 역사적으로 한국의 팔도문화는 물론이고 동북아의 문화가 통섭하는 소통의 용광로였다.

특히 한데 섞어 우려 내는 국물 문화를 자랑하는 부산이 점차 ‘미식의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다. 뉴욕타임스가 전포 카페거리를 꼭 가 봐야 할 세계명소로 꼽은 데 이어 내셔널지오그래픽 트래블러는 ‘2023년 최고의 여행지 35’에 부산을 꼽은 뒤 “부산은 문화와 음식 등 관광자원이 잘 조화를 이뤘다”고 평했다. 부산은 늘 그랬듯 변화와 진보를 마다하지 않는 역사를 자랑한다.

2030월드엑스포 개최도시 결정의 날이 채 1년도 남지 않았다. 신세대는 ‘꺾이지 않는 마음’, 기성세대는 ‘불굴의 의지’로 서로를 다독이며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는 부산 엑스포의 주제를 되새겨야 한다. 부산이 인류의 진보와 화합을 향한 플랫폼이 되는 것은 전적으로 시민의 노력에 달려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게 마련이다.


임성원 기자 fores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