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 초읽기

박지훈 기자 lionki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방산 산업 시너지 효과 기대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인 축발전기와 공기윤활시스템이 적용된 LNG운반선 모습.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인 축발전기와 공기윤활시스템이 적용된 LNG운반선 모습. 연합뉴스

한화그룹이 이번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한다. 예정대로 내년 상반기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면 방산과 친환경에너지 두 축을 중심으로 한 한화그룹의 사업구조 재편도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재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한화그룹과 산업은행은 이르면 이번 주 중반에 대우조선 인수 관련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후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와 해외 경쟁 당국의 승인 등 국내외 인허가 절차를 거친 뒤, 대우조선이 한화를 상대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한화 측이 주금을 납입하면 매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된다.

앞서 한화그룹은 9월 26일 대우조선의 2조 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경영권 지분(49.3%)을 인수하는 내용의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

한화그룹은 일단 내년 상반기에 대우조선 인수를 마무리 짓고, 잠수함 등 군용 특수선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의 사업은 특수선(군함·잠수함)과 상선 부문으로 나뉜다. 한화는 대우조선 인수로 구축함과 경비함, 잠수함 등 특수선 건조 역량을 확보해 육·해·공 통합 방산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한화그룹은 방산을 미래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에 따라 기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디펜스 등 3개 회사에 분산됐던 그룹의 방산 사업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방산 톱10’으로 키워 ‘한국판 록히드마틴’이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방산과 함께 그룹의 또 다른 한 축인 친환경에너지 사업에서도 시너지가 기대된다. 한화의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발전사업에 대우조선의 LNG 해상 생산 기술과 운반 등이 더해져 LNG 시장에서의 사업 확대를 예상할 수 있다.



박지훈 기자 lionki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