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재산 은닉' 화천대유 대표·쌍방울 전 부회장 체포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검찰, 화천대유 사무실 등 10여 곳 압수수색
돈세탁 거쳐 이재명 대표에 흘러갔을 가능성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연합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의 재산 은닉에 관여한 조력자들을 체포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김 씨가 대장동 사업으로 취득한 범죄수익의 은닉 혐의 등과 관련해 화천대유 공동대표 이한성 씨, 화천대유 이사 최우향 씨 등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씨와 최 씨, 이 씨의 주거지, 화천대유 사무실 등 10여 곳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김 씨가 실명·차명으로 소유한 토지·건물 등 부동산, 예금반환채권 등을 일부 동결하고 은닉 재산을 추적해왔다. 이날 체포된 이 씨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근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을 지낸 인물이다. 변호사 일을 하던 중 성균관대 동문인 김 씨의 부탁을 받고 화천대유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화천대유 감사를 지냈고, 2019년 1월 화천대유가 지분 100%를 가진 천화동인 1호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9월엔 화천대유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 씨는 김 씨의 통장을 관리하면서 김 씨 지시에 따라 자금 인출 등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씨는 과거 목포 지역 폭력조직에 몸담았던 인물로, 김 씨와는 20년 동안 알고 지낸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해 10월 15일 김 씨가 1차 구속영장 기각 후 서울구치소를 나올 때 그 앞에서 대기했다가 헬멧을 쓰고 짐을 들어주기도 했다.

검찰은 두 사람 사이 여러 차례 이뤄진 석연찮은 금전 거래에 주목하고 있다. 김씨는 2020년 2월 화천대유에서 대여한 473억 원 중 최씨에게 20억 원을 빌려준 것으로 조사됐다.

화천대유는 같은 해 6월 최 씨가 운영하는 회사에 추가로 30억 원을 빌려주기도 했다. 최 씨는 이 돈을 중소기업 인수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수사가 진행된 지난해 10월에도 김 씨는 최 씨에게 이자나 담보 없이 30억 원을 추가 대여했다. 최 씨는 대장동 사건과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연관성을 입증할 중요 인물이기도 하다.

최 씨는 해외 도피 중인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2010년 쌍방울을 인수하는 과정에 참여했고, 2013년 쌍방울 대표를 지낸 후 그룹 부회장에 올랐다. 2014년 쌍방울 주가조작 사건에도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와 김성태 전 회장을 연결해준 사람도 최 씨다.

쌍방울그룹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 중이던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회사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를 대납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씨가 최 씨에게 대여한 자금이 김 전 회장을 거쳐 돈세탁이 된 후 이 대표 측에 흘러갔을 가능성을 두고 자금 흐름을 추적할 계획이다.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