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식품명인’ 된 덕화푸드 장종수 대표 “명란 하나만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수부,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으로 부산 소재 덕화푸드 장종수 대표(명란제조분야) 지정
“부친에 전통·제염명란 제조법 전수…일본식 저염 명란과의 차별성 갖는 고유 기법 높은 평가”

“부친(고 장석준)이 국가공인 명장을 지정 받은 이후, 이름에 누가 되지 않도록 명란 하나만을 더 잘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해왔습니다. 전통과 로컬에 대한 꾸준한 노력들을 귀하게 보아주셔서 수산식품 명인으로 지정해 주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명란 하나만을 열심히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열 한 번째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반열에 오른 부산 서구 소재 ㈜덕화푸드 장종수 대표의 소감이다.

해양수산부는 ㈜덕화푸드 장종수 대표(명란제조 분야, 제11호)를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장종수 명인은 2006년부터 부친인 고 장석준 회장으로부터 전통명란 제조법과 저염명란 제조법을 전수받았다. 장 회장은 수산제조부문에 대한민국 명장(2011년, 고용노동부)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단순히 일본식 명란 제조법을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한국식으로 재탄생시킨 제1세대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장 명인은 기업 부설 연구소를 통해 그간 시장에서 상실된 전통명란 제조법에 관한 연구를 이어가면서 전통명란제품(조선명란)을 출시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명인은 수산전통식품의 계승과 일본식 저염 명란과의 차별성을 갖는 고유 기법이라는 데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해수부는 우리 전통수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1999년부터 전통 방식의 수산물 제조‧가공 및 조리 기능을 보유한 사람을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해왔 다. 이번 지정으로 총 11명의 전통식품 분야 명인이 지정되었으며, 지정 품목은 어란, 옥돔, 죽염, 새우젓, 어리굴젓, 참게장, 가자미식해, 마른김, 멸치액젓 등 총 9종이다.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되면 해당 제품에 ‘대한민국 수산식품명인’ 표시를 사용할 수 있고, 제품전시, 홍보, 박람회 참가,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