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비례대표·면책특권·국고보조금 폐지해 정치 바꾸겠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당권 주자 인터뷰] ③ 조경태

배부른 정치 끝내는 개혁 절실
의원 정수 줄이고 특권 내려놔야
전대 룰 ‘100% 당원투표’ 바람직
개방형 경선 도입해야 총선 승리
국가균형발전위 당 상설 기구로
부산 대표해 지역 공약 책임질 것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에 뛰어든 조경태 의원은 현재 거론되는 당권 주자 중 유일하게 부산을 지역구로 뒀다. 부산 경남고, 부산대를 나와 28세 ‘젊치인(젊은 정치인)’으로 정계에 뛰어든 조 의원은 2004년 총선에서 현재의 야당 소속으로 부산에서 처음 지역주의 장벽을 깬 주인공이다. 그러나 50대 초반에 5선을 달성한 조 의원이지만 당내 선거에선 그만큼의 성적을 거두진 못했다. 조 의원은 “계파가 없고, 내 표가 떨어져도 옳은 소리를 하기 때문”이라며 “정치 개혁을 이루고, 윤석열 정부에 민심을 정확히 전달할 사람은 조경태뿐”이라고 강조한다.


14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부산일보〉와 만난 조 의원은 가장 먼저 ‘3대 특권 폐지’를 골자로 한 ‘조경태 정치개혁안’을 언급했다. 그는 “당대표가 되면 비례대표를 폐지하고 의원 정수를 줄이겠다”며 “거짓말과 가짜뉴스에서 자유로운 국회의원도 일반인과 똑같이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면책특권을 폐지하고 정당 국고보조금도 폐지해 ‘배부른 정치’를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MZ 대표론’ 등 당대표 자격 논란에 대해 “우리 당에 수도권 대표도, MZ 대표도 있었지만 수도권과 MZ 세대 민심을 얻는 데 무슨 역할을 했느냐”며 “지역주의를 최초로 극복한 정치인이자, ‘젊치인’ 출신으로 꾸준히 청년과 소통해 온 내가 세대와 지역, 수도권을 두루 매만질 수 있는 통합적인 리더”라고 강조했다. ‘부산 대표’로 당권도전에 나섰다는 그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당 상설 기구로 둬서 대통령 지역 공약들을 확실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전대 룰’ 변경과 관련, “해외 주요 국가는 대부분 100% 당원투표로 당 요직을 선출하고 있다”며 “유불리를 떠나 100% 당원투표가 내 오랜 소신”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조경태 정치개혁안’의 핵심은

“우선 비례대표를 없애고 국회의원 의석수를 줄여야 한다. 수도권과 같은 인구 집중 지역의 경우는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 지역구 의원을 줄일 수 있다. 당의 1호 정치 개혁안으로 설정할 것이다. 정치인 특권도 지워야 한다. 민주당 김의겸 의원 사례같이 해서는 안 될 거짓말과 가짜뉴스를 퍼뜨린 국회의원이 일반인과 똑같은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면책특권을 폐지해야 한다. 당도 개혁해야 한다. 당비 등 자체 수입보다 국고보조금이 훨씬 많으니까 당원 배가 노력은 안 하고, 세금에만 기대 배부른 정치를 하고 있다. 정당국고보조금을 폐지해야 한다.”

-‘100% 당원투표’ 주장했는데

“나에게도 유리하진 않지만, 의원 개개인의 유불리를 떠나서 ‘원칙적인 경선’으로 가는게 맞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최근 자료를 보면 해외 주요 국가는 대부분 100% 당원투표로 당 요직을 선출한다. 오래전부터 가져 왔던 소신이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권주자들이)성에 안 찬다’고 했는데

“성에 차는 정치인이 어디 있나. 경북 지역 당원들 만나니 주 원내대표도 협상을 잘 못한다고 하더라. 주 원내대표인들 누구의 성에 차겠나.”

-수도권·MZ세대, 중요한 건 맞지 않나

“당연하다. 그렇다고 수도권만 강조되는 건 역차별이다. 윤 대통령도, 황교안 전 대표도, 이준석 전 대표도 수도권 출신이다. 뭐가 그렇게 달라졌나. 출신이 문제가 아니라 통합적인 마인드가 중요하다.”

-‘비윤계’ 당권주자로 분류되는데

“‘합리적 친윤’이다. 여당은 윤 대통령의 성공을 뒷받침해야 하지만 ‘윤석열 바라기’는 금물이다. 정부가 잘 못하는 부분은 당에서 지적도 해야 하는데 지금은 이게 잘 안된다. 저 말고는 이 역할을 해낼 적임자가 없다.”

-이기는 총선을 위한 공천 전략은

“지금까지 인물 경쟁력보다 계파, 내 사람 챙기기, 거래식으로 공천이 이뤄져서 망했다.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해 국민의 선택에 맡기면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 이런 공천 개혁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계파에서 자유로운 조경태다.”

-대야 관계는? 핵심 ‘친윤’ 의원이 ‘민주당과는 대화 불가능’이라고 했는데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보수를 궤멸하겠다”고 극언 했지만, 결국 정권이 교체됐다.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민주주의라 할 수 있나. 정치인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기초적인 공부가 안 돼 있다.”

-수도권 집중, 지방소멸 해법은

“당대표가 되면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 특히 지역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당 상설 기구로 두겠다. 지방소멸이 정말 심각하다. 균형발전이 안되면 출산율이 직격탄을 맞고 결국 국가 위기로 다가온다. 근본적인 해답은 지역 일자리 창출과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역 발전이다. 그래야 위기 극복이 가능하다. 지역이 소멸하면 서울도 소멸된다.”

-부산 현안 해결 방안은

“윤석열 정부가 부산 현안 해결에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는데, 민주당의 협조도 필요하다. 특히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온 민주당이 산은 이전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모순이다. 산은 이전에 협조하고, 또 다른 공공기관 이전도 추가적으로 추진하는 게 맞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