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산업은행 부산 이전 ‘결자해지’ 나서나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6일 부산혁신포럼서 이슈 상정
산은 회장 참석 상황 설명하기로

당시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던 장제원 의원이 올해 5월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부산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당시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던 장제원 의원이 올해 5월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부산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인 장제원(부산 사상) 의원이 관련법 개정 지연으로 주춤한 KBD산업은행 부산 이전 논의에 불을 지핀다.

장 의원은 15일 <부산일보>와 통화에서 “오는 26일 오후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부산혁신포럼 정기총회에서 산은 이전을 다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강석훈 산은 회장이 직접 참석해 현재 이전 관련 상황을 설명하고, 산은 이전에 따른 부산금융중심지 육성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선 캠프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경제 교사’ 역할을 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산은 이전과 관련한 금융위의 계획과 역할을 설명할 예정이다. 여기에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참석할 가능성도 있다. 산은 이전과 관련한 최고 정책결정권자들이 부산에 모여 산은 이전 의지를 재차 다지는 자리인 셈이다.

장 의원이 산은 이전 문제에 직접 나선 것은 결자해지의 의미가 있다. 산은 이전은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의 1순위 부산 지역 공약으로, 장 의원도 공약 성안에 관여했다. 특히 당선인 비서실장 시절 산은이 이전에 공개적으로 반대하자 “기관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국가 전체의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사안에 접근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하면서 분위기를 다잡았고, 윤 대통령도 “산은 이전 공약은 반드시 지킨다”며 힘을 싣기도 했다.

이후 인수위에 참여했던 강 회장이 산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동남권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등 이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산은 본점을 서울에 둔다는 내용의 산은법 개정 없이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절차적 문제를 들어 산은 이전에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나서면서 국회에 제출된 법안 개정 논의가 지연되고 있다. 장 의원은 “산은 이전은 부산·울산·경남(PK)을 서울에 버금가는 국가 양대 축으로 키워 국토균형발전의 토대를 만들겠다는 윤 대통령의 상징적인 공약”이라며 “아직 반신반의하는 여론도 있는데, 이번 포럼을 계기로 2030부산월드엑스포, 가덕신공항, 산은으로 이어지는 부산 발전의 동력을 확실하게 챙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혁신포럼은 장 의원이 주도하는 지역 문제 싱크탱크로, 이번 총회를 통해 기존 연구형에서 정계, 상공계, 학계 등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시민 네트워크 형태로 개편할 예정이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