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PK 지자체장들, ‘낙동강 전선’ 탈환 위해 뭉쳤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북·사하·양산·김해 등 6곳
뱃길 복원 사업 등 합동 추진
“총선 지형 바꾸는 데 힘 보탤 것”

부산·경남지역 6개 지방자치단체가 10월 6일 낙동강협의체를 구성했다. 6명의 해당 지자체장들이 경남 양산에서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태권 기자 부산·경남지역 6개 지방자치단체가 10월 6일 낙동강협의체를 구성했다. 6명의 해당 지자체장들이 경남 양산에서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태권 기자

“‘낙동강 전선’을 탈환하자.” 서부산과 동부경남 등 낙동강 연안 국민의힘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이들은 그동안 진보 성향이 강하다고 평가돼 온 ‘낙동강 벨트’의 정치 지형을 바꾸기 위한 공동 노력에 나서기로 했다. 이 지역이 벌써부터 차기 부산·울산·경남(PK) 총선 주요 지역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부산의 오태원(북) 이갑준(사하) 조병길(사상) 김형찬(강서) 구청장과 경남의 나동연(양산) 홍태용(김해) 시장 등 ‘낙동강협의체’ 소속 6명의 기초단체장은 18일 경남 양산에서 회동을 갖고 내년부터 낙동강 연안의 각종 사업을 합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들 지자체장은 10월 낙동강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추진 사업 발굴, 중앙 정부·정치권과의 연대 방안 등을 모색해 왔다.

이들은 우선 ‘낙동강 뱃길 복원 관광 자원화 사업’을 공동 진행하고, 낙동강 하류 철새보호구역 해제 작업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협의체는 내년 1월 초 기자회견을 갖고 공동 추진사업을 발표한 뒤 설 연휴 직전에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들과 전체 모임을 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협의체의 주요 일원인 나동연 시장은 이날 “이전의 민주당 지자체장들과는 확연하게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라며 “6개 지자체가 공동 전선을 구축해 국비를 확보해 주요 현안 사업을 적극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낙동강 연안의 정치 지형 변화에 유달리 적극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이끌던 6개 지자체가 ‘6·1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국회의원은 민주당이 수적 우위에 있다. 낙동강 벨트 9명의 국회의원 중 5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현직 공무원 신분인 이들은 선거법 제약으로 직접 총선 지원 활동을 펼칠 수는 없지만 자신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정치 지형은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이다. 모 지자체장은 “내년에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석방돼도 우리만 잘하면 총선에서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당 지도부도 이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민의힘은 부산 북강서갑, 울산 북, 경남 김해갑과 양산을 등 4곳의 PK 당협 조직책을 새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들 지자체장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방침이다. 모 지원자는 이날 “면접 과정에서 지자체장과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물어봤다”고 했고, 당의 한 관계자도 “조직책 선정에 지자체장의 의견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