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수산물 안전 조사 물량 25% 늘린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수부 안전성 조사 계획 발표

사진은 전통시장에서 판매 중인 수산물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전통시장에서 판매 중인 수산물 모습. 연합뉴스

해양수산부는 18일 ‘2023년 수산물 안전성 조사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안전성 조사 물량과 분석 항목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내년 소비량이 많은 품종, 최근 5년간 부적합 판정이 있었던 품종을 중심으로 1만 9000건의 안전성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매년 3% 수준으로 안전성 조사 물량을 늘려왔으나 내년에는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조사 물량을 1만 9000건으로 올해(1만 5550건)보다 25% 확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2024년 1월부터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대비해 내년도 수산물 안전성 조사 항목을 101개에서 188개로 늘린다. 동물용 의약품이나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약품 등 155종을 한 번에 검출하는 동시 다분석 시험법도 적용해 보다 신속한 검사를 일시에 진행하는 등 안전성 조사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마비성 패류독소 조사 정점을 84곳에서 108곳으로 늘리고 설사성·기억상실성 패류독소 조사 정점도 52곳에서 59곳으로 확대한다. 해수부는 최근 5년 내 부적합 판정이 반복적으로 발생한 양식장에 대해 연 1회 이상 안전성 조사를 하는 등 집중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금지 약품이 검출된 경우에는 1년간 2개월 주기로 특별 점검을 한다.

해수부는 수산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PLS제도와 계절별 수산물 위해요소 예방법 등을 홍보하고, 어업인 등 생산자를 대상으로 동물용의약품 안전사용 수칙·위생 취급요령 등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가짜뉴스 등에 대한 사실 확인, 위기 상황별 자문 등을 위한 전문가자문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