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태원 참사 유가족 면담…유가족, 국정조사 참여 요구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가족, 국정조사 참여 요구
“희생자 협상 도구로 사용 말라”

이종철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 협의회 대표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조사특위 위원-이태원 참사 유가족 간담회에서 오열을 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이종철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 협의회 대표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조사특위 위원-이태원 참사 유가족 간담회에서 오열을 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불참을 선언했던 국민의힘 국조위원들이 20일 참사 희생자 유가족을 만났다. 국민의힘은 이 자리에서 “철저한 배상, 보상”을 강조했다. 반면 유족들은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불참을 비난하며 “희생자를 협상 도구로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태원 국정조사 특위 위원과 참사 유족 간담회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수사든 국정조사든 나중에 필요하면 특검 등을 통해 진상을 철저히 밝혀서 책임을 물어야 할 사람들에게 책임을 철저히 묻겠다”면서 “철저한 배·보상을 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촘촘히 짤 것”이라고 말했다.

유족들은 국민의힘 국정조사 참여를 요구했다. 이종철 유가족 협의회 대표는 “예산안 처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무슨 관련이 있느냐”면서 “희생자들을 협상 도구로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유족들은 “당장 내일이라도 국정조사에 복귀해 달라”고 호소하면서 눈물을 보였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참여로 방향을 바꿀지 주목된다.

실제 국민의힘 국정조사 전략은 계속해서 바뀌었다. 국민의힘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야당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처리하자 곧바로 ‘국조위원 전원 사퇴’를 선언했다. 당시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민주당의 해임안 처리로 국정조사 합의 자체가 파기됐다”면서 “국정조사 특위 위원 전원 사퇴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해임건의안 처리 때문에 국조 특위를 사퇴한다는 설명이었다.

그러나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2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국조 보이콧 여부에 대해 “전혀 그런 생각이 없다”면서 “이 장관 해임안도 일의 순서가 틀렸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국조 불참은) 이 장관하고 관련이 없고, 현재는 예산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임안 처리로 국조 특위에서 사퇴한다는 이 의원 발언과 배치되는 해명이다.

‘국조 보이콧’ 전략을 놓고 야당 책임론을 부각시켰던 국민의힘의 방향 전환이 여론 악화 때문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김상훈 비대위원이 지난 19일 이태원 참사 관련 시민 단체 등을 향해 “참사 영업” “참사 기생” 등의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됐다. 같은 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예고 없이 ‘개인 자격’으로 찾았다가 사과를 요구하는 유족 항의에 발길을 돌렸다. 한 총리가 불과 1분여 만에 발길을 돌린 데 대해 유족들은 ‘보여주기 식’이라며 분노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