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자 치솟는 중국, 중환자 집중치료실은 태부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위중증 병실, OECD 기준 미달
부족한 의사·간호사 ‘설상가상’

20일 중국 베이징의 한 체육관에 마련된 임시 발열 진료소에 병상들이 줄지어 설치돼 있다. 중국에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하면서 병원들이 병상 및 의료 인력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현지 매체들은 베이징 차오양병원이 기존 진료소만으로는 수많은 환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최근 체육관에 2차 진료소를 열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20일 중국 베이징의 한 체육관에 마련된 임시 발열 진료소에 병상들이 줄지어 설치돼 있다. 중국에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하면서 병원들이 병상 및 의료 인력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현지 매체들은 베이징 차오양병원이 기존 진료소만으로는 수많은 환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최근 체육관에 2차 진료소를 열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중국에서 코로나19 감염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사망자가 폭증하는 가운데 중환자 집중치료실(ICU)과 의료인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20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최근 자료를 인용했다며 중국 전역의 ICU 병상이 13만 8100개라고 보도했다. 중국 인구가 14억 명이 넘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인구 10만 명당 9.8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위건위 레이하이차오 부주임은 지난달 15일 브리핑에서 중국의 ICU 병상은 10만 명당 4개가 안 된다고 밝혔다. 어느 발표가 정확한지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20년 기준으로 발표한 독일 28.2개, 미국 21.6개 등과 비교하면 부족한 실정이다.

10만 명당 7.1개의 ICU를 갖춘 홍콩의 경우 올해 3월 코로나19 5차 파동 때 병상 부족으로 병원 밖에 텐트를 치고 중환자들을 수용하는 의료 대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중국 병원들은 ICU 병상을 비롯한 중환자를 위한 장비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칭의 한 인민병원은 최근 중환자 치료 장비 구입에 1875만 위안(약 35억 원)을, 산둥성의 한 인민병원도 인공호흡기 등 구입에 500만 위안(약 9억 3000만 원)의 예산을 각각 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광저우시는 현재 455개 수준인 ICU 병상을 1385개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전문 의료 인력 부족도 문제로 꼽힌다. 정저우대 제2부속병원의 류샤오쥔도 “도시의 병원은 간호 인력이 있지만, 다른 병원은 의사와 간호사를 모집하고 훈련시킬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