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국조특위 첫 현장 조사… “진실 규명” 호소 유족 실신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특위위원들 시민분향소 조문
“왜 이제야 왔나” 원망 목소리
우상호 “책임 명확히 따질 것”
내달 2·4·6일에 청문회 개최

우상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특조위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현장 현장조사에서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특조위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현장 현장조사에서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1일 특위 구성 약 한 달 만에 첫 현장 조사에 나섰다. 이태원 참사 국조 특위는 지난달 24일 국정조사 계획서가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구성됐다.

이날 현장 조사는 야 3당(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만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전날 국민의힘이 특위에 복귀하면서 특위 현장 조사는 여야 합동으로 진행됐다.

민주당 우상호 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특위 위원들은 이날 우선 녹사평역에 마련된 시민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분향소에 있던 유족들은 울음을 터트렸고, 일부는 "국정조사 진실규명" 구호를 연신 외쳤다. "왜 이제야 왔느냐"는 한탄 섞인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분향소 인근에는 보수단체인 신자유연대가 '국정조사 반대' 집회를 열었다. 유족들은 전날 국민의힘과의 간담회에서 이들의 집회를 막아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조문을 마친 특위는 압사 참사가 발생한 이태원 해밀톤호텔 옆 골목길로 이동했다. 우 위원장은 골목길 초입에서 마이크를 잡고 "지금부터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이태원 참사 현장에 대한 조사를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얼마나 고통스럽게 얼마나 아프게 유명을 달리했을까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하다"며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서 왜 이런 사고를 미연에 막지 못했는지 그리고 그 책임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명확히 따지겠다"고 말했다.

특위는 소방관계자의 당시 현장 상황을 보고 받은 뒤 곧장 이태원파출소로 자리를 옮겨 참사를 전후한 경찰 대응의 적절성을 따져 물었다. 그간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경찰의 시간대별 조치를 재차 확인했고, 당시 경찰 대응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질책성 발언도 잇따랐다.

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당시 정복을 입은 두 명의 경찰만이라도 (골목길) 위아래를 지키며 관리했어도 그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인파가) 밀려드는 상황에서 갑자기 교통 통제를 한다고 경찰이 인도로 사람들을 밀어버렸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이날 오후에도 서울경찰청과 서울시청도 찾아 현장 조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복귀를 계기로 야당을 향해 정쟁이 아닌 진실 규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사고 발생 직후부터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와 이에 따른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국민께 약속드렸다"며 "그러나 참사를 정쟁에 이용하는 민주당과 일부 정치세력으로 인해 진상조사와 진실 규명이 하염없이 미뤄지는 모습을 안타까운 마음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특위 첫 현장조사와 관련, "철저한 조사와 투명한 공개를 통해 집권여당의 의무를 반드시 수행하겠다"며 "객관적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안전 시스템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성실한 특위 활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시지탄이나, 이제라도 (특위에) 복귀해 다행"이라며 "여당은 그간의 과오를 깨닫고 (유족에게) 사죄하기 위해서라도 국정조사에 백배 천배 진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남국 의원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여당 위원들이) 사의를 표해 특위를 파행으로 몰고 갔던 만큼 (복귀 결정이) 특위를 방해하려는 의도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