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복음병원 김구상 교수 ‘로봇유방수술 실적 전국 1위’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8·9월 집계 결과, 개인 집도 22회 1위 기록

3분기 로봇유방수술 건수 전국 1위를 기록한 고신대복음병원 유방외과 김구상 교수. 고신대복음병원 제공 3분기 로봇유방수술 건수 전국 1위를 기록한 고신대복음병원 유방외과 김구상 교수. 고신대복음병원 제공

고신대복음병원 유방외과 김구상 교수가 올 3분기 로봇유방수술 건수에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한국외과로봇수술학회의 7·8·9월 집계 결과에 따르면 고신대병원 김구상 교수는 로봇유방수술 개인 집도 22회로 1위에 올랐다. 올해 우리나라 로봇유방수술 집도 횟수로는 압도적인 1위이다. 고신대병원은 3분기 로봇유방수술을 두 번째로 많이 집도한 병원으로 집계됐다.

아주대 의대 교수로 지내다 2020년 고신대병원에 부임한 김구상 교수는 2021년부터 한국로봇내시경최소침습 유방수술연구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며 국내 로봇유방수술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2021년 춘계외과초음파 학회 우수논문상, 서울국제종양외과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학술적으로도 대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하는 항공전문의사로 지정받았다.

김구상 교수는 “로봇유방수술은 집도의의 손이 미치기 어려운 유방의 상측과 내측 부위에도 로봇 팔이 닿기 때문에 안전하게 절제할 수 있고, 수술 장면을 10배 이상 확대된 화면으로 보면서 수술할 수 있어 섬세하고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다”며 “지방 의료기관에도 최고 수준의 숙련된 로봇수술 집도의들이 있다는 것이 이번 기회에 알려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경승 병원장은 “서울 의료진보다도 높은 성과를 보여 준 유방외과팀의 노력을 치하한다”며 “수도권에 집중되는 환자 쏠림 현상이 이런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좀 더 완화되고 지역의료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