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 박성우 교수, 부울경 최초 비뇨의학과 로봇수술 1000례 달성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 지역 최초로 로봇수술 개인 1000례를 달성한 양산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 박성우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제공 부산·울산·경남 지역 최초로 로봇수술 개인 1000례를 달성한 양산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 박성우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제공

양산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 박성우 교수(로봇수술센터 센터장)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최초로 로봇수술 개인 1000례를 달성했다.

양산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는 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 요관암, 신우요관성형술 등 다양한 비뇨의학 질환에 로봇수술을 활발히 시행해, 올 11월 기준 1300례를 기록했다. 다빈치 로봇수술은 기존 수술 시야보다 10배 확대된 3차원 영상을 집도의에게 제공하고, 사람의 손목보다 자유로운 관절이 있는 로봇 팔을 이용해 인체 깊은 곳까지 섬세하고 안전한 수술을 할 수 있다. 박성우 교수는 로봇의 이점을 활용해 더욱 정교하고 세밀하게 전립선암 수술을 집도한다. 주변 조직, 혈관, 신경 등 장기 손상을 최소화해 출혈은 줄이고 발기부전 등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박성우 교수는 “전립선암 수술은 난도가 높은 편이지만 로봇수술을 활용하면서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도 세밀하게 수술이 가능해졌다. 이를 뒷받침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도 필수”라고 말했다. 또한 “로봇수술에 적용할 수 있는 질환을 더욱 연구하고 확대해 많은 환자가 안전한 고품질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난도 로봇수술이 지방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고 숙련도 또한 높음을 지역 환자들도 알아주셨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