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문 전 대통령 면담 추진 ‘사법 리스크’ 돌파 안간힘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해 초 양산 사저 방문 계획
문심 끌어안기 본격 행보 나서
민주연구원 원장도 친문 내정
당내 화합 ‘운명 공동체’ 강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탄절인 25일 오전 인천 계양구 박촌동 성당에서 성탄 예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탄절인 25일 오전 인천 계양구 박촌동 성당에서 성탄 예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소환 통보를 이틀 앞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새해 초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면담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소환 통보 등 현실화하는 ‘사법 리스크’ 속 문 전 대통령과의 ‘운명공동체’를 강조하며 당내 화합 분위기를 모색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내년 1월 첫째 주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대상으로 한 ‘민생 경청투어’ 일정 중 경남 양산마을을 찾아 문 전 대통령과 만날 계획이다. 인근 봉하마을도 들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와도 면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 대표는 올해 8월 말 최고위원들과 함께 양산 사저를 찾아 문 전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 대표 측은 문 전 대통령 면담과 관련해서 말을 아끼고 있지만,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를 옥죄는 사법 리스크 상황에서 문 전 대통령 면담으로 당내 결속 기류를 만들기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이 대표는 최근 “검찰이 서해 피격사건과 월성 원전 등 전 정부를 겨냥한 수사에 속도를 내는데, 이는 전방위적 야당 파괴 공작”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대표의 문 전 대통령 면담은 야당 결속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심’(文心) 끌어안기의 일환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이 대표가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으로 친문(친문재인)계 정태호 의원을 내정한 것도 이 연장선이라는 것이다. 정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도 몸담은 정책통으로, 친노·친문계 핵심 인사로 꼽힌다. 지난 대선 경선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 캠프에서 정책을 총괄했다.

이날 이 대표는 성탄절을 맞아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힘들어하는 이웃을 보듬고 국민의 삶을 지켜야 할 책임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기대와 설렘이 가득해야 할 연말연시이지만 많은 국민이 민생 경제 한파로 다가올 내년을 걱정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 유족들을 비롯해 힘겨운 상황에 놓인 이웃들도 계신다”며 이 같이 적었다. 이 대표는 “이럴 때일수록 스스로를 던져 가장 낮은 곳의 사람들을 구하고자 했던 예수님의 가르침을 되짚어본다”며 “지금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셨다면 위기의 폭풍을 맨몸으로 견뎌야 할 분들부터 찾으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이 클수록 더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기 마련”이라며 “비록 우리 사회가 많은 위기에 직면했지만, 함께 손을 맞잡으면 한 발 한 발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갈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지역구인 인천 계양구에서 박촌동 성당, 인천제일교회를 차례로 찾아 성탄 미사와 예배에 참석했다.

앞서 검찰은 이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오는 28일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대표를 겨냥, ‘도피투어’ 말고 소환에 당당히 임하라고 압박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생을 경청한다면서 연일 쏟아지는 자신에 대한 국민적 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히 외면한다”며 “‘민생투어’라고 하지만 ‘도피투어’로 들리는 이유”라고 직격했다. 이어 이 대표가 새해 영남 방문을 예고한 것을 언급하며 “조여오는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문심’에 기대고 싶은 심정으로 보인다”며 “동아줄이라고 믿는 그 줄도 사실은 수명이 다한 헤진 줄이라는 것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