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 사회 부산, 노인 맞춤형 복지 정책 펼쳐야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급식 지원 인지·이용도 1위
필요 시설도 노인 시설 꼽아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청 로비 전경. 부산일보DB

부산시의 주요 복지사업 중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은 사업은 ‘노인 급식 지원’ 사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 필요한 복지시설 1순위도 ‘노인 시설’로 나타나 ‘초고령 사회’에 맞는 노인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25일 부산복지개발원이 발표한 ‘부산시 복지 실태조사’에 따르면, 시의 주요 복지사업 중 인지도가 가장 높은 사업은 ‘노인 급식 지원’이었다. ‘알고 있음’이라고 답한 비율은 64.3%였다. 그 다음으로 인지도가 높은 사업은 ‘부산형 기초보장제도(45.3%)’ ‘저소득 장애인 가정 주거 편의 지원사업(38.0%)’ 순이었다.


이 중에서 ‘이용함’이라 응답한 비율은 ‘노인 급식 지원’이 35.4%로 가장 높았고, ‘부산형 긴급 복지 지원(35.2%)’ ‘무의탁 독거노인 명절 위로금 지원(33.8%)’ 순이었다. 시는 노인 급식 지원사업으로 60세 이상 저소득 노인 대상 ‘경로식당’ 운영,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노인 대상 식사 배달·밑반찬 배달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더 필요한 복지시설을 묻는 문항에도 ‘노인 시설(23.7%)’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취업 지원 시설(17.6%)’ ‘육아 지원 시설(17.0%)’이 뒤따랐다. 현재나 미래의 영역별 복지서비스 관심도를 묻는 문항에는 일자리·재취업 지원(47.2%)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질병 치료·재활을 위한 서비스(46.4%), 주거환경 개선·주거비 지원 서비스(45.0%) 순이었다. 노인·장애인 돌봄을 위한 서비스도 40.5%의 응답률로 5순위를 기록했다.

이같은 결과는 부산의 노령 인구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달 부산의 노인 인구는 79만 9762명으로 전체 인구의 21.3%에 달한다. 부산의 경우 지난해 9월 고령 인구 비율 20.3%를 기록해 7개 특별시·광역시 중에서 가장 먼저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고령 인구 증가로 복지 수요가 점점 증가하는 바람에 시의 복지 예산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초 수급자 비율도 전북 다음으로 전국 2위를 기록했다. 시에 따르면, 사회복지·보건 분야 예산은 시 전체 예산의 43.7%에 달한다.

늘어나는 복지 예산에 맞춰 복지 체감도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 복지정책과 공영숙 생활보장팀장은 “복지 분야에서 새로운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관련 통계가 부족하다는 점이었다”라면서 “부산의 복지 실태조사 결과가 누적되고 다양한 비교분석이 가능해지도록 데이터가 정교해진다면 정책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부산복지실태조사는 부산지역 2200가구(4398명)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시는 시민의 복지 인식과 복지 수요를 확인하고, 정책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2018년부터 부산복지실태조사를 실시해 왔다. 이 조사는 국가 승인 통계로 2년마다 치러지며, 이번이 3번째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