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임직원 민영주택 특별공급 검토… ‘당근’ 꺼낸 부산시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전 지원시책 보고회서 밝혀
세제 감면·일자리 제공 등 논의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부산시 지원대책 보고회가 27일 오후 부산시청 26층 회의실에서 관련 실·국·본부장과 부산시교육청, 남구, 부산도시공사 등 관련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대현 기자 jhyun@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부산시 지원대책 보고회가 27일 오후 부산시청 26층 회의실에서 관련 실·국·본부장과 부산시교육청, 남구, 부산도시공사 등 관련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대현 기자 jhyun@

부산시가 정부의 지원 사격 속에 내년 이전 공공기관 지정을 앞두고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은)을 위해 민영주택 특별공급 등 '당근'을 꺼내 든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부산을 찾아 산은 이전을 위한 부산시 지원을 당부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부산시는 27일 오후 부산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이성권 경제부시장 주재로 부산시교육청, 남구청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지원시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보고회에서 부산시와 관계기관은 3300여 명의 산은 임직원을 위한 주거 혜택과 지방세 감면, 문화시설 이용 등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책을 논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참석한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시는 주택특별공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산은 임직원을 상대로 1가구 1주택 기준 특별공급이 가능한지 살피고 이전이 확정되면 본격적인 수요 조사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더불어 지방세 등 세제 감면 외에 이전 직원 가족 일자리 제공, 임직원 자녀 전입학 지원, 에어부산 항공운임 할인 등도 검토됐다.

부산시는 이 같은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수 차례 더 개최한 뒤 추가적인 시책을 검토하고, 산은의 부산 연착륙을 최대한 지원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이전을 지원하는 시책을 국회를 비롯해 금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에 제출해 신속하고도 완전한 이전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국가균형발전과 남부권 혁신경제 발전을 이끌어 낼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부산으로 이전하는 한국산업은행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하고,임직원들과 가족이 생활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주거와 교육 등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산은 강석훈 회장은 26일 부산롯데호텔에서 열린 시민 대토론회를 찾아 "산업은행 직원들도 (부산 이전에 대한)대의에는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믿는다"면서 "직원들이 부산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교육과 주거 분야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