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여야 정치권 신년 첫 행보는 ‘2030엑스포’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힘, 당사서 엑스포 유치 다짐
민주, 현장 최고위 열어 민심 수렴
정의당은 ‘노란봉투법’ 제정 촉구

국민의힘 황보승희(왼쪽부터), 안병길, 하태경 의원. 부산일보DB 국민의힘 황보승희(왼쪽부터), 안병길, 하태경 의원. 부산일보DB

새해 부산 여야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의 성공적 유치를 기원하고 민생을 탐방하며 한 해를 시작한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2일 오후 수영구 시당사에서 신년인사회를 연다. 시당은 올해 신년인사회를 2030월드엑스포를 부산에 성공적으로 유치하자고 다짐하는 자리로 계획했다. 신년인사회 참석자들은 이날 2030월드엑스포 부산 유치를 염원하는 구호를 제창하고 건배사를 제의한다. 또 부산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 정부와 부산시와 협력해 총력전을 벌인다는 각오를 담은 결의문도 낭독한다.


이날 행사에는 조경태(부산 사하을) 시당위원장을 비롯해 부산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부산시장, 기초단체장, 시의원, 구·군의원, 주요 당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시당 수석부위원장을 맡은 전봉민(수영) 의원은 “올해 2030월드엑스포 유치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이번 신년인사회에서는 시당 모든 구성원은 정부, 시와 손을 잡고 유치전에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민주당은 이재명 당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하는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를 2023년 첫 공식 행사로 잡았다. 현장 최고위원회는 2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 당사에서 열린다.

민주당 지도부와 부산시당은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2030월드엑스포를 반드시 부산에 유치하고 월드엑스포 개최 전인 2029년 가덕신공항을 조기 개항하는 데 도움이 될 당 차원의 지원 방안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으로부터 지역 현안과 민심도 수렴한다.

민주당 지도부는 부산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경남 양산 평산마을로 이동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오찬을 함께 한다. 이어 경남 지역을 돌며 민생투어를 진행한 후 이날 오후 6시 30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찾아가는 국민보고회’를 연다.

민주당 부산시당 김태훈 공보국장은 “올해 새해 행사는 2030월드엑스포와 가덕신공항 등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와 공감을 나누고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3일 합동 시무식을 시작으로 4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해 노동, 서민 등과 관련한 현안을 제시하고 올해 당 운영 방안을 밝힌다.

이날 오후에는 부산진구 동부프라자 인근에서 노란봉투법 제정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부산시당 정당 연설회를 연다.

김형 기자 moon@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