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화학과 김지연 대학원생, 2022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다공성 소재 분야 연구성과·다양한 활동 우수성 인정받아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화학과 김지연 대학원생(사진)이 새로운 구조를 갖는 기능성 다공성 소재개발에 힘쓴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달 2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열린 ‘2022 대한민국 인재상’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상으로,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다양한 분야의 청년 우수 인재를 발굴해 대한민국의 주축이 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제정됐다.

김지연 대학원생은 현재 UNIST 최원영 교수 연구실에서 금속 유기 물질이라는 다공성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구조의 기하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새로운 다공성 물질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하고 신물질 합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2017년에 화학과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입학한 김지연 학생은 2018년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Global Ph.D. Fellowship)에 선정되며 학술연구 활동을 지원받았고, 저명 국제학술지인 ‘셀(Cell)’의 자매지인 ‘켐(Chem)’ 과 ‘매터(Matter)’에 제1저자 및 공동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며 연구 역량을 키워왔다. 그 결과 각종 학술대회에서 우수 발표상을 다수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대한민국 인재상으로 선발된 고교생 50명과 대학생·청년 50명 등 100명의 청년 우수 인재에게는 국무총리 및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과 장학증서가 수여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