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중대선거구 논쟁 불붙었다…발언 쏟아지지만 온도차 분명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주호영 “지고지순 아니다” 하태경 “반대하면 비윤”
문희상 “기회 놓치면 안돼” 김종인 “성공하기 힘들 것”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정치권에서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둘러싼 공방전이 본격적으로 달아올랐다. 윤석열 대통령이 도입 필요성을 언급한 이후 여야 정치인들이 관련 발언을 쏟아내는 모습이다. 그러나 중대선거구제의 ‘현실화’ 가능성에 대해선 여전히 ‘비관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대통령의 발언으로 민감한 ‘숙제’를 떠안은 국민의힘에선 원내지도부가 중대선거구제도를 언급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구제 논의와 관련, “소선거구제에 대한 폐단들이 많이 지적되고 있는 만큼,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제도에 대한 합의에 이르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나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장점이 있고 단점도 있다”면서 “지고지순한 제도는 없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과는 확연한 ‘온도차’가 드러난 발언이다. 주 원내대표는 “필요하다면 정책 의원총회를 열어서 선거구제에 관한 의원들의 의견이나 우리 당 입장을 정하도록 하겠다”면서 당내 현역 의원들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태도를 보였다.

국민의힘에서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일관된 찬성 입장을 보였던 하태경 의원은 “중대선거구제가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확인된 윤심”이라며 “반대하면 비윤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발언으로) 중대선거구제 관철시키는 것이 당의 과제, 숙제가 됐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중대선거구제 공론화의 주도권을 윤 대통령에게 빼앗겼다는 반응이 나왔다. 민주당 복당 이후 ‘스피커’ 역할을 하고 있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선거구제 개편) 아젠다를 선점하고도 공론화를 윤 대통령께 또 빼앗겼다”면서 “윤 대통령의 중대선거구제 개편안은 집권 8개월만에 처음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아젠다를 제시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전 원장은 “민주당은 중대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개혁도 국회, 당내 정치개혁특위에 박차를 가해 이슈를 선점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에선 6선 의원 출신인 문희상 상임고문도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대찬성”이라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고문은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지금 해야 한다”면서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반면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뜬금없이 왜 이러시나”라며 “국민적 공감과 충분한 공론화가 전제돼야 할 부분”이라고 조심스런 태도를 보였다. 윤 의원은 “중대선거구제가 갖는 일정한 유의미성도 있지만 나눠먹기 우려 등 검토할 부분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여야 양대 정당 모두에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도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성공하기 굉장히 힘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전 위원장은 3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현역 의원들이 선거구가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 결사반대를 하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내년에 당장 총선인데 지금서 국회에 중대선거구제도를 한다고 해서 그게 과연 실현이 되겠느냐”면서 영호남 ‘일당독식’과 관련해서도 “중대선거구를 해도 호남에서 민주당이 다 되고. 영남에서 국민의힘이 다 되면 똑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