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입국자 5명 중 1명 양성… 홍콩·마카오 입국도 방역 강화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일 단기 체류자 309명 검사, 61명 양성
홍콩·마카오발 입국자 7일부터 방역 강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고강도 방역 대책이 시행된 첫날 중국발 단기체류 입국자 중 20%가량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모습. 연합뉴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고강도 방역 대책이 시행된 첫날 중국발 단기체류 입국자 중 20%가량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모습. 연합뉴스

중국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단기 체류자에 대해 코로나19 PCR 검사를 실시한 결과, 5명 중 1명꼴로 양성인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관리청은 2일 하루 동안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발 항공기 승객 중 90일 이내 단기 체류 외국인 309명에 대해 PCR 검사를 실시한 결과, 61명이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양성률은 19.7%로 5명 중 1명꼴로 확진된 셈이다.

공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단기 체류자는 방역 당국이 마련한 임시 재택 시설에서 7일간 격리된다. 정부는 현재 최대 100명까지 수용 가능한 격리 시설을 마련하고 인천·서울·경기에 예비 시설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나,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수용 가능 인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입국한 내국인이나, 장기 체류 외국인은 입국일 1일 이내 거주지 인근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2일 하루 중국에서 입국한 중국발 항공기 승객은 총 1052명이다. 인천공항에서 PCR 검사를 받은 309명을 제외한 743명은 이날 내로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 2일 하루 항구를 통해 들어온 입국자들도 있어 확진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오는 7일부터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입국 전 PCR 검사와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RAT) 검사 음성확인서를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또 항공기 탑승 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큐코드) 입력 의무화를 적용했다.

방대본은 “최근 홍콩에서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지난달 홍콩발 입국자 수가 중국발 입국자 수를 추월한 점, 주요국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