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연장 두고 여야 ‘파열음’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힘 “신중히” 민주 “연장 필수”
3차 청문회 증인 채택 등 이견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론 못 내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및 진선미·장혜영·용혜인 의원 주최로 열린 국정조사 기간연장 촉구 기자브리핑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및 진선미·장혜영·용혜인 의원 주최로 열린 국정조사 기간연장 촉구 기자브리핑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3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두고 논의를 벌였지만 입장 차만 확인하고 돌아섰다. 일몰 법안 처리와 1월 임시국회 소집 등 변수도 산적해 여야가 국정조사 기간 연장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약 45분간 국정조사 기간 연장 등 현안에 대해서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한 채 헤어졌다. 이후 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기간 연장 문제에 대해서는 특위 의견을 듣고, 왜 필요하고 얼마나 날짜가 필요한지를 확인한 뒤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3차 청문회 개최 여부도 쟁점이다. 국민의힘은 ‘닥터카 탑승’ 논란이 불거진 민주당 신현영 의원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는 반면, 민주당은 유족과 생존자의 증인·참고인 채택을 촉구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원칙적으로는 국정조사 기한 연장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3차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서 그런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신현영 의원 채택 문제라든지 유족이나 생존자 문제 등이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여당 내에선 기간 연장 자체에 부정적인 분위기도 적지 않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유가족과 생존자가 참여하는 3차 청문회는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대전제”라며 “이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전문가 공청회, 충실한 결과 보고서 작성까지가 온전한 국정조사”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참사 유가족 협의회 간담회에 참석, “반드시 국정조사 특위의 연장을 관철하겠다”며 “특히 3차 청문회는 진상규명에 필요한 증인들이 성역 없이 함께 출석해 진행하도록 해 보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국정조사 기간 연장 외에 법안 처리와 정국 현안을 둘러싼 여야 대립이 새해 초부터 재연되고 있는 점도 변수로 작용한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하고 싶어 하는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임시국회라면 소집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반면 박 원내대표는 “집권 여당이 민생·안보 현안을 두고 국회 문을 닫자고 주장하는 것이 가당키나 하냐”며 “벼랑 끝의 민생·경제·안보 위기를 조금이라도 해결하려면 숨 돌릴 겨를 없이 일해도 국민 눈높이에는 부족하다”고 반박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