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철회를”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청소년 인권 단체·학생
시교육청서 기자회견·선언문 제출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부산지부 소속학생들이 4일 오전 시교육청 입구에서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강제시행 반대 부산지역 청소년 신년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부산지부 소속학생들이 4일 오전 시교육청 입구에서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강제시행 반대 부산지역 청소년 신년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부산지역 청소년인권 단체와 학생들이 부산시교육청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철회를 촉구했다.

청소년 인권행동 아수나로 부산지부와 부산지역 청소년 학생 15여 명은 4일 오전 10시 20분 부산시교육청 중앙현관 앞에서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강제 시행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아수나로 부산지부는 시 교육청에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강제 시행을 반대하는 부산지역 청소년 320명의 선언문을 제출했다.

단체는 선언문에서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감이 아닌 교육부 장관이 결정할 사항”이라며 “부산교육감은 자신의 법적 권한을 벗어나면서까지 이 평가를 부산지역 학생들에게 강제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강제 시행과 같은 평가 만능주의 교육 정책에 반대한다”며 “부산시교육청은 등급 매기는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서열화하지 않는 교육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단체는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강제 시행 방침은 이미 수행평가와 모의고사 등 과도한 평가를 받고 있는 학생들을 더 지치게 만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부산지역에서 학교를 다니는 한 중학생은 “학업성취도평가 강제화는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시험이 아닌 일제고사를 부활시키겠다는 신호”라며 “학업성취도평가를 대비하기 위해 이미 학원에서 대비반을 꾸리고 있다.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선 학습적인 지원이 중요하지 평가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평가 중심 교육을 늘리면 학생들에게 큰 부담감을 줄 뿐”이라며 “교실 당 인원을 줄여 각 학생마다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케어할 수 있게 하는 등 평가중심 교육이 아닌 학습의 질 향상을 원한다”고 말했다.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학업성취도 자율평가가 추진하고 있지만 오히려 해당 정책이 교육의 질을 떨어트리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단체는 “입시만을 중요시하는 교육과정에서 학교 교육의 의미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평가를 더 늘리는 행위는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방법이 될 수 없다”며 “청소년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평가 중심 정책을 당장 멈춰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수나로 부산지부 김찬 활동가는 “정책의 당사자인 학생들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하윤수 교육감의 정책에 반대한다”며 “교육 정책은 학교 구성원인 학생과 교사, 학부모 그리고 학교에 있는 다양한 노동자들의 의견까지 반영해서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