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최고지도자, 히잡 규제 완화 시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제대로 착용 안 해도 우리 딸”
“발언 확대해석은 금물” 경고도

이란 최고지도자가 반정부 시위 4개월 만에 히잡 착용 규제 완화 가능성을 내비쳤다고 미 NBC방송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이란 국영 IRNA 통신에 따르면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이른바 ‘어머니, 모범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히잡을 완전하게 착용하지 않은 여성을 종교를 벗어나거나 이슬람 혁명에 반한다고 여겨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여성들도 “우리의 딸들”이고, “종교적·혁명적 의식에 참여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발언에 대해 스탠퍼드대 이란 연구 책임자 아바스 밀라니 교수는 NBC방송에 “모호하고 현행법을 수정하겠다는 약속도 아니었지만 히잡 이슈가 얼마나 강력한지 인정하는 발언이었다”며 “(하메네이는) 히잡 착용 의무에 대한 여성들의 거부가 얼마나 만연해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의 발언 일부를 섣불리 확대해석해선 안 된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란 테헤란타임스에 따르면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이날 “히잡은 의심의 여지 없이 불가침한 필수요소” “히잡 착용 불량(Weak hijab)이 옳은 일은 아니다” 등 히잡 착용이 종교적 의무라는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이란에서는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가 체포돼 경찰서에서 의문사한 마흐사 아미니 사건으로 시작된 시위가 넉 달째 이어지고 있다. 시위는 이란 내 전반적인 개혁 요구뿐 아니라 히잡 규정에 대한 반발로도 확산해 히잡을 벗어 던지는 행위가 일종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한편 이날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서구권 국가에서의 여성 문제에 대해서도 비판에 나섰다.

그는 서방의 여성은 “소외돼 있다”며 “서구 자본주의 체제는 가부장제”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