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공 지지 정교회에 감사” 성탄절 정신 망각한 푸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일(현지시간) 정교회 성탄절을 맞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정교회가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을 지지하는 데 감사를 표시했다. 푸틴 대통령은 공개 축하 행사에 참여하는 대신 대통령 관저인 크렘린궁 안에 있는 교회에서 성탄 전야에 시작된 자정 예배에 참례해 이 같은 성탄절 메시지를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그는 메시지에서 “사회를 통합하고 우리의 역사적 기억을 보존하며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가족 제도를 강화하는 데 러시아 정교회와 다른 기독교 종파가 대단히 건설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점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교회 조직은 우크라이나에서 특별군사작전에 참여하는 우리 전사들을 지원하는 것을 우선시한다”라며 “이렇게 방대하고 복잡하고 진정 사심 없이 일하는 것은 진심 어린 존경을 받을 만하다”라고 찬양했다.

성탄절은 통상 12월 25일이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 정교회를 믿는 국가 일부는 이보다 늦은 매년 1월 7일을 성탄절로 기념한다. 이를 앞두고 지난 6일 푸틴 대통령은 성탄절을 기념하기 위해 36시간의 휴전을 명령했지만, 우크라이나는 이는 시간을 벌어 재정비하려는 모스크바의 책략일 뿐이라며 거부했다. 실제로 푸틴 대통령의 휴전 선언 이후에도 양측은 포격을 이어 갔다.

이날 푸틴 대통령의 언급은 그가 혹독한 전시에 정교회를 러시아 사회 안정과 국민 통합의 기반으로 의지하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WSJ은 푸틴 대통령이 ‘타락한 서방’에 대한 ‘성전’인 것처럼 우크라이나에 대해 전면적 침공을 감행한 후 처음 맞는 정교회 성탄절이라는 데 주목했다.

러시아 정교회의 수장인 키릴 총대주교는 신자들에게 이번 전쟁을 ‘러시아의 세계’를 보존하고 슬라브 땅을 모스크바의 영적·정치적 영도에 두기 위해 서방과 벌이는 성스러운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TV를 통해 공개된 영상에서는 참례 중인 푸틴 대통령이 여러 차례 성호를 긋는 모습도 보였다. 한편 일부 우크라이나 정교회는 러시아 침공에 반발해 성탄절을 12월 25일로 기념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