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켄 外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켄

‘허무’가 찾아왔다는 종말론적 설정 아래 축구를 찾아 떠나는 주인공 ‘켄’의 여정을 담은 장편소설. 삶의 의미를 잃고 점점 허무에 굴복해가던 켄은 어느 날 세 차례의 축구 꿈을 꾼 뒤 축구가 자신에게 남은 유일한 것이자 자신이 이 세상에 남은 까닭임을 깨닫는다. 오수완 지음/문학과지성사/222쪽/1만 4000원.


씽킹 101 씽킹 101

씽킹 101

예일대 심리학과 석좌교수인 저자는 인간의 사고 과정이 무너질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세부적으로 보여준다. 유창함이 일으키는 착각, 확인 편향, 원인 찾기의 어려움, 구체적인 예시의 유혹, 부정성 편향, 편향 해석 등 여덟 가지의 사고 오류를 통해 보는 생각의 함정과 해법을 제시한다. 안우경 지음/김보람 옮김/흐름출판/372쪽/2만 1000원.


미디어 아트와 함께한 나의 20년 미디어 아트와 함께한 나의 20년

미디어 아트와 함께한 나의 20년

대한민국 미디어 아트를 선도하며 국내 융복합 예술 분야 현장을 개척해온 노소영 관장이 아트센터 나비의 20년을 회고한 책이다. 미디어 아트를 통해 기술 시대의 휴머니티, 즉 인간의 정체성에 눈 뜨는 과정을 담았다. 아트센터 나비는 2000년에 개관한 국내 최초의 미디어 아트센터이다. 노소영 지음/북코리아/416쪽/2만 5000원.


이토록 다정한 기술 이토록 다정한 기술

이토록 다정한 기술

모두가 잘사는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빚어낸 ‘살림 아이디어’와 ‘아우름 디자인’ 90여 가지를 다뤘다. 소외된 이웃을 보살피는 적정기술과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착한 가게들을 소개하고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 프리, 지속가능한 개발 등 지구를 살리려는 노력을 다룬다. 변택주 지음/김영사/272쪽/1만 6800원.


미세먼지 미세먼지

미세먼지

한반도 대기오염 문제의 해법을 찾는 국내 과학기술의 최신 성과들을 다뤘다. 미세먼지가 어디서 어떻게 생성되어 이동하는지, 미세먼지의 물리·화학적 특성은 무엇인지 등을 다양한 국내 데이터 분석과 함께 제시한다. 계절관리제나 자동차 배출 가스 등급제 등 국내 제도도 소개한다. 배귀남 외 지음/문학과지성사/194쪽/1만 6000원.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학을 넘나드는 통섭 연구를 통해 인류 진화 역사의 비밀을 파헤친다.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를 정복하게 된 것은 두뇌나 근력이 아닌 사회를 만드는 능력 덕분이며, 진화의 역사를 보면 결국에는 선한 것들이 이기며, 진화의 궤적은 좋음(선함)을 향해 휘어져 있다고 전한다. 니컬러스 A. 크리스타키스 지음/이한음 옮김/부키/720쪽/3만 3000원.


기대의 발견 기대의 발견

기대의 발견

최신 심리학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기대하면 진짜 그 일이 벌어지게 만드는 기대 효과의 엄청난 힘과 치명적인 중요성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저자는 기대의 힘을 인지하고 우리의 삶에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그 효과는 엄청난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한다. 데이비드 롭슨 지음/이한나 옮김/까치/422쪽/2만 원.


한국 술 열전 한국 술 열전

한국 술 열전

일제강점기 이후 80년간 단절된 한국 전통의 양조기술과 고유의 술맛을 재현하거나 개척한 양조장 22곳의 현장을 소개한다. 유니콘을 꿈꾸는 양조장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22곳을 ‘최고의 막걸리, 양조인, 수출하는 술, 누룩 장인, 명인’ 등 5개 키워드로 명쾌하게 분석했다. 박순욱 지음/헬스레터/367쪽/3만 원.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