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국인 단기비자 발급 전면 중단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방역 강화에 대한 보복 조치
한국 “외교 채널 통해 긴밀 소통”

중국이 한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중단을 통지한 10일 오후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가 운영 시간이 지나 문이 닫혀 있다. 연합뉴스 중국이 한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중단을 통지한 10일 오후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가 운영 시간이 지나 문이 닫혀 있다. 연합뉴스

중국이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을 사전에 간파하지 못했던 한국 정부는 유감을 표명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등을 고려해 중국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과 항공편 추가 증편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최근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할 때마다 한·미·일 등 각국이 취한 중국발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 조치에 반발하며 대등한 상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국과 일본에 대한 비자 발급 중단 배경을 묻는 질문에 “소수 국가는 과학적 사실과 자국의 감염병 발생 상황을 외면하고 여전히 중국을 겨냥해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고집하고 있다”며 비난 목소리를 높였다. 왕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하고 대등한 조치를 했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특정 국가를 명시하지 않았지만, 한국 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전면 중단이 한국의 방역 강화에 대한 상응 조치라는 점을 인정한 셈이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유감을 표명하고 중국 측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측 조치에 대해서는 양국 외교채널을 통해 서로 협의, 소통이 이뤄졌다”며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중국 측에 전달하면서 계속 긴밀히 소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일본에 대해서도 비자 발급을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복수의 일본 여행사가 중국으로부터 일본 국민의 비자 발급 중단을 통보받았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