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징용해법 한국과 소통” 한일의원연맹 방일 때 논의 예상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 정부는 12일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문제 해법의 골자를 공개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쌓아온 우호·협력 관계의 기반을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건전한 형태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일본 전범 기업 대신 재단이 기업의 기부를 받아 징용 원고들에게 지급하는 해결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보도 내용에 대해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작년 11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한일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도모하기로 다시 한 번 의견 일치를 봤으며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제징용 해법 논의 공개토론회에서 일본 기업의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국내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제3자로부터 판결금을 대신 변제받는 것이 가능하다며 향후 피해자들에게 수령 동의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조만간 강제징용 배상 최종 해결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 국회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의원 10명은 이날부터 14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연맹의 일본 측 파트너인 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마쓰노 관방장관도 면담할 예정이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한일의원연맹의 방일 관련 질문에는 “정진석 회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행이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주최 신년회 참석 등을 위해 오늘 저녁 방일 예정인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는 “일행은 방일 중 (일본 측 파트너인) 일한의원연맹 관계자 등과 면담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정부 관계자와의 면담은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