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말살 중단하고 민생경제 위기 해결을” 이재명의 반격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년 기자회견서 윤 정부 맹공
“폭력적 국정 정상화시키고
나라 미래 개척에 집중해야”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도 제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2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2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야당 말살 책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가 “권력기관을 동원한 야당 파괴, 정적 죽이기”라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이날 ‘긴급 민생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등 경제 문제를 집중 제기하며 ‘대안정당’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이 대표는 12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민생을 살리고 나라의 미래를 개척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폭력적인 국정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 말살 책동 또한 중단하기 바란다”면서 “정부는 말로는 ‘협치’를 내세우면서 권력기관을 동원한 야당 파괴, 정적 죽이기에 골몰하는 ‘이중 플레이’로 국민을 기만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성남FC 의혹과 관련한 검찰 조사에 대해선 “매우 부당한 처사지만 소환 요구에 당당하게 임했다”면서 “잘못한 일이 없기 때문에 응했지만 검찰의 요구는 부당하고 옳지 않은 처사”라고 말했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가정을 전제로 한 질문에 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경찰이 적법하게 권한 행사를 하면 당연히 수용해야 하겠지만 경찰복을 입고 강도 행각을 벌이고 있다면 판단은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검사 실명 공개 논란에 대해선 “정책실명제도 하고 있고 행정공무원들은 이름표도 붙이고 있다”면서 “판사들도 판결문을 통해 이름을 공개하는데 검사만 왜 자기들이 한 일을 공개하면 안되나”라고 말했다. 그는 “자기가 한 행위를 드러내는 것이 조리돌림이라고 주장하는 게 부당한 행위”라며 “일을 잘했다면 자랑하고 고마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개헌 필요성도 강조했다.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고 대통령 결선투표제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민생경제 위기 돌파를 위한 3대 해법’을 제안했다. 우선 30조 원 규모의 ‘긴급 민생 프로젝트’를 통해 전·월세 보증금 이자 지원을 비롯해 저신용자를 위한 정부 보증 지원, 이자 감면 프로그램, 인건비·임대료 등의 ‘고정비 상환 감면’ 등 가계부채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제라인을 포함한 내각 대폭 쇄신’, 국회와 정부, 기업, 노동계 등이 참여하는 ‘범국가 비상경제회의’ 구성도 제안했다.

이 대표가 민생 문제를 부각시키며 국면 전환에 나섰지만 민주당 내부에선 여전히 당의 ‘사법 리스크’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이재명도 살고 민주당도 살려면 사법 리스크는 분리 대응하고, 방탄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단일대오로 올인한 결과 당의 모든 활동이 방탄 프레임에 갇혔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 대표의 4년 중임제 개헌 제안에 대해 “개헌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접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에서 논의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