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에 공습 재개… 아파트 붕괴로 12명 사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규모 공습을 재개해 사상자가 속출했다고 14일(현지시간) AFP, dpa통신 등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 주지사 발렌틴 레즈니첸코는 이날 드니프로시 한 아파트단지에 포격 피해가 발생해 최소 12명이 숨지고 60여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드니프로 강을 따라 수도 키이우에서 동남쪽으로 약 390㎞ 떨어진 드니프로는 키이우, 하르키우, 오데사에 이은 우크라이나 제4의 도시이다. 부상자 가운데는 어린이 12명도 포함돼 있으며, 무너진 아파트 잔해에서 구조 작업을 이어가고 있어 사망자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잔해에 갇힌 아파트 주민들은 휴대폰 전등으로 신호를 보내며 구조를 기다리는 상황이다.

이날 오전에는 수도 키이우에서 여러 차례의 폭발음과 함께 포격 피해가 발생했다. 키릴로 티모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차장은 텔레그램을 통해 키이우 주요 기반시설에 미사일 공격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미사일 파편이 키이우 내 일부 지구에 떨어졌으나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보고는 아직 없다고 전했다.

키이우가 공습에 노출된 건 지난 1일 밤 이후 처음이라고 AP통신은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동북부에 있는 제2의 도시인 하르키우에도 미사일이 떨어졌다.

올레그 시네그보우 하르키우 주지사는 “러시아군이 하르키우 산업 지구에 두 발의 S-300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 공습으로 에너지 시설 등이 파괴됐으나 인명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시네그보우 주지사는 설명했다.

중·남부 도시에도 미사일 공습경보가 잇따랐다. 중부 체르카시 측은 이날 러시아가 늦은 오후 시간대에 미사일 공격을 가할 수 있다고 시민들에게 알리고 공습 사이렌이 울리면 대피할 것을 주문했다. 이 밖에 남부 오데사, 서부 리비우 등도 포격 피해를 입었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이날 하루 러시아 미사일 38발 가운데 25발을 요격했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