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역에 ‘지역활력타운’ 만든다…부산은 동·서·영도구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토부행안부 등 5개부처 업무협약

3일 오후 부산 영도구 전경. 부산일보DB 3일 오후 부산 영도구 전경. 부산일보DB

전국의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지역활력타운’이 조성된다. 올해 상반기 공모를 통해 대상지역을 먼저 뽑고 내년에 조성지역을 확대한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지역활력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6일 밝혔다.

지역활력타운은 은퇴자·청년층 등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주거·문화·복지 등이 복합된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방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인구감소지역 등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인구감소지역은 전국에 89개 시군구가 있는데 부산의 경우 동·서·영도구가, 경남은 거창·고성·밀양·남해·산청·의령·창녕·하동·함안·함양·합천이 지정돼 있다.


지역활력타운 예시도. 국토교통부 제공 지역활력타운 예시도. 국토교통부 제공

인구감소와 일자리 축소 등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지방소멸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앤 종합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그동안 지역개발 사업은 부처별 목적에 따라 개별적으로 추진돼 연계성이 낮고 사업별 규모도 작아 체감도가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이번에 5개 부처가 협업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지역활력타운은 다양한 유형(단독주택·타운하우스 등)과 공급방식(분양·임대)의 주거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관계부처 협업으로 문화·복지 등 필수 생활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가 부처협력을 총괄하고, 문체부·복지부 등 관계부처가 연계사업을 발굴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해 지역활력타운 기반 조성을 지원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체육센터 등 여가・문화 인프라를 확충한다.

보건복지부는 돌봄, 보건·의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토교통부는 주택·인프라 지원 및 지역개발사업 인허가, 도시재생 사업 등을 통한 주거공급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이주자들이 직업 활동을 지속 할 수 있도록 일자리 제공에 노력할 계획이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지역활력타운은 상반기에 공모를 통해 대상 시・군・구를 선정해 시범 적용하고 내년에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