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된 부산 뿌리산업 조례 손 본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조상진 시의원, 상반기 개정안 발의 위해 의견수렴 나서
조례 제정 10년인데 산업 환경 여전히 열악… 보완 목소리
“고도화·첨단화하고 인력난 해소할 방안 마련해 담겠다”

조상진 시의원은 최근 부산시의회 의원회관에서 뿌리산업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부산시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부산시의회 제공 조상진 시의원은 최근 부산시의회 의원회관에서 뿌리산업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부산시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 제조업 근간인 뿌리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부산시 뿌리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이하 부산 뿌리산업 조례)가 제정된 지 10년 만에 개정될 전망이다. 뿌리산업의 고질적 문제인 인력난을 해소하고 산업 고도화를 이룰 수 있는 구체적 지원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국민의힘 조상진(부산 남1) 의원은 올 상반기에 부산 뿌리산업 조례 개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조례안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조 의원은 산업계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의견수렴도 진행하고 있다. 조 의원은 지난 12일 부산시의회에서 뿌리산업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부산시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부산표면처리협동조합 김문식 이사장, 부산청정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 이오선 이사장, 부산경남금형공업협동조합 이수균 이사장, 부산시 뿌리산업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뿌리산업은 산업 소재들을 주조 금형 용접 등을 통해 부품이나 완제품으로 만드는 기초 공정산업이다. 특히 자동차 조선 전자 등을 주력으로 삼는 부산 산업에는 제품 품질과 성능을 결정 짓는 주요한 부문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 뿌리산업 기업은 4550개사로 종사자도 4만 명이 넘는다.

부산 뿌리산업 조례는 2013년 1월 제정될 당시 뿌리산업발전위원회 구성‧운영, 뿌리산업 육성기금 융자 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업계를 중심으로 ‘조례 제정 10년이 지났으나 뿌리산업 환경은 여전히 나아지지 않아 조례 보완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뿌리산업 기업이 겪는 인력난이나 과도한 행정 규제를 고쳐 달라는 요구가 큰 상황이다.

조 의원은 지역 뿌리산업 구조를 고도화‧첨단화하고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는 등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조례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기업이 청년 고급 인력을 원활히 유치할 수 있도록 뿌리산업 노동 환경을 근로자 중심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지원 방안도 개정안에 담을 예정이다. 조 의원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뿌리산업 현장 목소리를 충분히 들을 생각”이라며 “뿌리산업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해 개정안을 발의하겠다”고 말했다.


김형 기자 mo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