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명 ‘위례·대장동’ 전방위 압박… ‘이틀 조사’ 유력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배임 등 혐의 27일 출석 요구
민주 내부 ‘대응 방법’ 파열음
국힘 “조폭과 손 잡은 토착 비리”
김성태 입국 “이재명 모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온라인플랫폼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정 토론회에서 축사를 마친 뒤 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온라인플랫폼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정 토론회에서 축사를 마친 뒤 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소환 일정도 구체화되면서 이 대표를 둘러싼 검찰의 전방위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놓고 또 다시 파열음이 터져 나온다. 기존 ‘성남FC 후원금 사건’에 이어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이 동시에 부각되면서 여론이 악화되자 당내 갈등이 다시 커지는 모습이다.


■김성태 “이재명 모른다”

김 전 회장은 17일 오전 8시 20분께 검찰 수사관들과 함께 태국 방콕발 아시아나항공 OZ742편에서 내려 오전 8시 44분께 탑승교에 수갑을 찬 채 모습을 드러냈다.

김 전 회장은 현재 심경을 묻는 질문에 “저 때문에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상처받았다”며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답했다. 이재명 대표나 이 대표 측과의 관계, 연락 여부를 묻자 이 대표를 전혀 모른다는 취지로 대답했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대해서는 “변호사비가 이 대표에게 흘러간 게 없다”고 부인하고 정치적 망명을 검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적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검찰에서 다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 전 회장과 같은 비행기로 입국한 사촌 형인 양선길 현 쌍방울 회장은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지 않고 입국장을 빠져나갔다. 검찰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였던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은 변호인들에게 쌍방울그룹이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강도 높은 소환조사 이뤄지나

위례·대장동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이 대표 소환 조사는 보다 강도 높게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와 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 대표 측에 오는 27일 배임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 안팎에선 이 대표가 검찰이 정한 27일에 검찰청에 간다면 30일에도 출석을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 대표를 상대로 직접 확인할 내용이 방대해 조사에 최소 이틀이 필요하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라는 것이다. 검찰이 1년 반 가까이 수사한 위례·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혐의 사실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돼 대선 후보로 나서기까지 약 11년에 걸친다. 성남시가 주도한 이들 사업 전반의 최종 결재자가 시장이었던 이 대표 인 만큼 검찰은 의혹 하나하나에 대해 인지, 개입 또는 묵인을 확인해야 한다.

대장동 사업에 참여한 민간업자들이 성남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측과 사업 추진 단계부터 유착했고 내부 비밀을 빼내 불법 이득을 취했다는 게 검찰이 보는 비리의 구도다. 대장동 사업에서 초과이익 환수조항 배제, 용적률 상향, 1공단 공원사업 분리 등을 통해 공사 몫이던 개발이익을 민간업자에게 몰아주는 과정(배임)에 이 대표가 관여했는지도 주요 수사 대상이다.

■‘분리대응’ ‘내부총질’ 놓고 파열음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 수사를 비판하면서 당내 ‘분리 대응론자’를 압박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1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의 이재명 대표 소환 통보에 대해 “(대통령의)당권 장악 시도에 여론이 나빠지고 지지율이 하락하자 부랴부랴 물타기용 정치 수사쇼에 나선 것”이라며 “내 편은 무조건 덮고 가리면서 상대편은 없는 혐의까지 만들어 내 옭아매는 윤석열 검찰의 수사는 가히 조작 수사”라고 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검찰이 제멋대로 난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특히 사법 리스크와 관련, 이재명 대표와 당을 분리해야 한다는 ‘분리 대응’ 주장에 대해 “그런 발언이 분리 대응을 막는 첫 장애물”이라고 말했다.

비명계에선 당 지도부의 ‘분리 대응 비판’에 대해 ‘독재’라고 반발했다. 비명(비이재명)계 김종민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당의)대응은 분리 대응하는 게 맞다”면서 당 지도부의 분리 대응 비판에 대해 “민주주의에 다른 의견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은 독재로 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당에선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가)자신의 비리를 덮기 위해 정치 탄압, 정치 검찰이라고 비난하지만, 조폭과 손을 잡고 토착세력과 검은 거래를 했던 부정·비리 의혹은 덮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