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한국 역사’로 4월 엑스포 실사단 설득한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빈국에서 선진국 된 유일 국가
사우디·이탈리아와 차별점 부각
서울지역 열기 제고 여부가 관건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를 맞아 18일 삼성전자가 스위스 다보스 중심가 반호프슈트라세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응원 메시지를 담은 옥외광고를 설치했다. 반호프슈트라세는 각국 정상 차량이 거쳐 가는 곳이다. 삼성전자 제공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를 맞아 18일 삼성전자가 스위스 다보스 중심가 반호프슈트라세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응원 메시지를 담은 옥외광고를 설치했다. 반호프슈트라세는 각국 정상 차량이 거쳐 가는 곳이다. 삼성전자 제공

2030부산세계박람회(이하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와 관련, 정부가 유치전의 분수령이 될 오는 4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에서 70여년 전 전쟁의 참화를 겪은 세계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한 기적의 우리 역사를 홍보 전략의 핵심 콘셉트로 부각한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18일 <부산일보>와 만나 “유치전의 최대 전략 지역인 아프리카와 중남미 국가들은 과거 자신들과 같은 식민지 국가에서 전쟁까지 겪은 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한 데 대해 상당한 관심과 부러움을 갖고 있다”며 “실사단에게 그런 부분을 집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문명과 기술의 발전상과 미래 청사진을 공유하는 엑스포의 취지에서 한국의 극적인 변화 만큼 그런 부분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례가 없다는 게 우리 측의 판단이다. 특히 ‘오일 머니’를 앞세운 최대 경쟁국 사우디아라비아가 네옴시티 등 각종 개발 프로젝트로 물량 공세를 펴고, 로마 문명의 산실인 이탈리아가 ‘문화’를 내세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우리의 ‘역사’가 차별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유치위원회는 한국전 관련 지역 등을 실사단에게 보여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유치국 확보 경쟁과 관련, “이젠 사우디에 거의 대등한 수준까지 접근했다고 본다”며 “지난해 말 사우디 언론에서 ‘84개국’ 얘기를 했지만, 우리가 실제 접해보니 대부분 아직 결정은 안 했고, 우리 측에 우호적인 국가도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사우디가 BIE에 공개 투표를 요구한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라면 사우디의 초조함이 반영된 것 아니겠느냐”면서 “국제 관례에도 맞지 않고, 공개될 경우 국제적인 파장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수용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유치전의 윤곽은 4월 실사와 6월 4차 경쟁 프리젠테이션(PT)을 마친 이후 드러날 것으로 예측된다.

BIE 실사단은 각 국의 개최 여건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주요 정치인, 시민들과 만나 유치 의지도 점검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에서 부산엑스포 유치전을 전담하는 김윤일 미래정책비서관은 “실사에서는 하드웨어적인 준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유치 열기도 상당히 중요하다”며 “부산에 비해 아직 관심이 적은 서울 등 수도권을 ‘붐업’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부산시가 이날 공개한 실사 대응 계획에 따르면 4월 3~7일 방한하는 실사단은 실사단장, 사무총장, 회원국 대표 3인, 사무국 직원 3인 등 총 8명으로 구성되며, 방문 이틀째인 4월 4일 오후 부산에 도착한다. 프랑스 출신인 BIE 집행위원장은 프랑스가 사우디를 지지한다고 공식 발표한 점 때문에 실사단에서 배제되며, 2월 중 BIE측에서 집행위원장을 대신할 실사단장을 확정해 통보할 예정이다.

경쟁국의 실사는 3월 6~10일 사우디 리야드, 이어 3월 20~24일 우크라이나 오데사, 4월 17~21일 이탈리아 로마 순으로 이뤄진다. 우크라이나는 전쟁 중이기 때문에 실사단의 현장 실사 진입 가능성이 관건인데, 만약 실사가 불발될 경우 개최 후보도시에서 누락될 전망이다.

시는 정부유치위원회와 대한상의, 실사 기획사 2곳 등과 함께 코리아 원팀으로 실사를 본격 준비하며, 부산시 예산 20억 원, 정부 예산 50억 원 외에 대한상의가 부담하는 예산도 투입해 세부적인 역할 분담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유치위는 전체 일정 및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총괄하고 BIE 사무국과 협의를 맡고 있다. 부산시는 환영·환송 행사 등 부산에서의 3.5일 일정 준비와 북항 박람회장 부지 시찰과 불꽃축제 등 각종 문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경제인 관련 행사와 홍보 지원을 도맡았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