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심 놓고 충돌… 여 “이재명 사법리스크 성토”, 야 “검 불공정 수사 분노”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연휴 끝자락 제각각 여론 보고
난방비 폭탄 놓고 책임 공방도
여 “문 정권의 탈원전 부담 전가”
야 “재난 예비비라도 편성해야”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설 민심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설 민심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이 ‘설 민심’을 놓고 충돌했다. 여당은 민심이 간첩사건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성토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은 치솟은 난방비 등 민생 문제와 검찰의 불공정한 수사에 민심이 분노했다고 맞섰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24일 국회에서 가진 ‘설 민심’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전임 정부에서) 간첩에 대한 첩보가 보고됐음에도 수사를 방해한 것은 있을 수 없는 국가파괴행위라는 큰 우려와 걱정이 있었다”며 “이 대표가 범죄 혐의를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설 민심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성 의장은 또 최근 불거진 난방비 급등 문제와 관련,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는 난방비 급등이 “전 세계적 현상”이라며 “문 정부에서 2~3배 이상 가스 가격이 올라갈 때 13%밖에 인상을 안 했다. 그 모든 부담은 윤석열 정부 몫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정부가 에너지 정책을 탈원전 한다면서 부담을 후임 정부에 넘기고 떠났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은 “윤석열 정권이 해도 해도 너무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은 이날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군부독재에 이어 이제는 검찰독재의 얼굴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난방비 급등 등 ‘민생’에 불만도 컸다고 밝혔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난방비가 배 이상 급등한 것은 굉장히 큰 고통”이라며 “정부가 나서서 긴급히 재난 예비비라도 편성해 지원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김의겸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이번 설은 계속되는 고물가에 명절밥상은 조촐해졌고, 부쩍 오른 난방비 걱정 때문에 가족들이 모였지만 마음껏 보일러도 올리지도 못한 집이 부지기수”였다면서 “민생이 아무리 어려워져도 정부와 여당은 오직 윤 대통령의 말실수를 덮으려는 마타도어와 당권을 잡아보겠다는 ‘윤심’ 경쟁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야 부산 의원들이 전한 ‘부산 설 민심’도 크게 엇갈렸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인 조경태 의원은 “올해 설은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가 많았다”면서 “부산 시민들은 올해 경기가 회복됐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많이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정치 현안에 대한 부산 민심과 관련해선 “우리 당의 당권 주자들이 너무 심하게 싸우니까 ‘집안 싸움’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있었고 정치가 좀 바로 됐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많았다”고 전했다.

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선 부산에서도 ‘우리 대통령’이라는 말이 자주 나왔는데 윤 대통령에 대해선 ‘우리’라는 표현을 거의 듣지 못했다”면서 “부산에서도 여권 지지 강도가 상당히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민주당에 대해서도 ‘똑같은 놈들’이라는 비판 목소리가 있었지만 이 대표 수사 등에 대해선 3년째 이어지고 있어 ‘너무한 게 아니냐’는 반응도 있었다”고 전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