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영구 핵폐기장’ 전락 위기”… 84개 단체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서명운동 돌입, 반대 투쟁 예고

26일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84개 부산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와 핵폐기장 반대 서명운동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26일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84개 부산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와 핵폐기장 반대 서명운동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정부의 친원전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부산 기장군 고리2호기 수명연장(계속운전)과 고준위 방폐물 특별법 제정을 두고 부산지역 80여 개 시민단체가 범시민운동본부를 만들었다. 이들은 원전 밀집도 세계 1위 수준인 부·울·경 지역이 영구 핵폐기장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며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투쟁을 예고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부산지역 84개 시민단체는 26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해 열린 고리2호기 수명연장 관련 공청회 과정에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제출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가 부실하고 시민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드러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됐지만 한수원이 고리2호기 수명연장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준위방사성폐기물 특별법 제정 공청회를 두고 부산을 핵폐기장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은 더30km 포럼 김해창 공동대표의 발언을 시작으로 성명서 낭독, 원전 내 건식저장시설 설치 반대 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김해창 더30km 포럼 공동대표는 “한수원과 국회가 고리2호기 수명연장에 더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면서 부산이 영원히 핵페기장화 될 수 있는 위험에 처해있다”면서 “시민들의 안전이 위험한데도 의견을 내야 할 박형준 부산시장은 대통령실 참모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고리1호기 폐쇄 당시 부산시민과 지자체, 정치권이 함께 모여 고리1호기 폐쇄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지만 지금은 전혀 그런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국회가 나서서 고준위 방폐물 특별법을 만들고 부산을 영구핵폐기장화 하려는 획책을 꾸미고 있다. 부산시민으로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부산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당과 접촉해 국회에도 대안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문범 부산YMCA 사무총장은 “시민들의 안전이 달린 문제인 만큼 최대한 많은 시민사회와 연대하고 필요하다면 시위도 진행할 것”이라면서 “오는 3월 11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주년을 맞아 인간 띠 행사, 토론회 등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