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 위기’ 장애인 야학 참배움터… 시교육청·기업이 ‘불빛’ 되살렸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원청, 홍보·사업비 추가 지원
지역 기업도 매년 1000만 원 후원

지난해 12월 23일 부산 유일의 장애인 야학인 부산진구 전포동 ‘장애인 참배움터’ 강의실이 종강식에 참석한 학생들로 북적이고 있다. 나웅기 기자 지난해 12월 23일 부산 유일의 장애인 야학인 부산진구 전포동 ‘장애인 참배움터’ 강의실이 종강식에 참석한 학생들로 북적이고 있다. 나웅기 기자

속보=부산 유일의 장애인 야학인 ‘장애인 참배움터’가 교실 불이 꺼질 위기(부산일보 지난해 12월 27일 자 1면 등 보도)에 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교육청과 지역기업이 팔을 걷고 나섰다.


29일 부산시교육청 남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남부교육지원청은 장애인 참배움터 홍보와 사업비 추가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 중이다. 설 연휴 전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 3명은 참배움터를 직접 방문해 야학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참배움터 측은 야학 홍보와 직무 직업 교육 분야 예산 지원을 요청했고 남부교육지원청도 이를 받아들여 지원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찾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남부교육지원청은 1차 추경 때 참배움터 예산이 기존보다 더 늘어날 수 있도록 행정적 절차를 돕는 등 ‘지원군’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참배움터가 예산을 지원받기 위해선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시교육청과 시의회의 지방보조금 사업 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한다. 현재 야학은 성인 장애인들이 정규 교육 과정을 밟을 수 있는 ‘학력보완 교육사업’ 명목 등으로 매년 보조금 5000만 원을 받고 있다. 장애인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직업 교육’은 코로나 이후 사업 규모 등이 작아져 자원봉사 형태로 어렵게 교육을 이어 왔다. 심의가 통과된다면 약 1000만 원 예산이 추가로 지원돼 야학은 잠시나마 숨통을 틀 수 있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추경에 직업교육 사업 예산이 포함될 수 있도록 돕고 공공기관과 협조해 야학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참배움터가 경영난으로 문을 닫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기업의 후원도 결정됐다. 10년 동안 이어져 오던 기업 후원이 올해부터 끊기는 바람에 참배움터의 경영 악화가 더 심해질 위기에 놓였다. 다행히 최근 부산의 한 기업이 올해부터 매년 1000만 원을 야학에 후원하기로 결정해 예산 걱정을 놓을 수 있게 됐다. 기업 관계자는 “다른 후원자가 나타나기 전까지 참배움터 운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