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지역 벤처·사회적 기업 지원… ‘실기주 과실’ 주인 찾기 활동 ‘매진’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전개
저소득층·소상공인 금융 지원 활동
부산 기업 자금 조달·판로 확대 등 도와
사회적 기업 서비스 수수료 감면 혜택도

창립 50돌(2024년)을 1년 앞두고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이 휴면 금융투자재산인 ‘실기주과실’ 주인 찾기에 더해 벤처·사회적 기업 등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역 상생을 위한 ‘부산지역 인재 장학금’ 설립 업무협약(위), 비수도권 지역중심 혁신·창업 지원프로그램 ‘K-Camp’의 최종 결선 ‘제2회 K-Camp Final Round’. 한국예탁결제원 제공 창립 50돌(2024년)을 1년 앞두고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이 휴면 금융투자재산인 ‘실기주과실’ 주인 찾기에 더해 벤처·사회적 기업 등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역 상생을 위한 ‘부산지역 인재 장학금’ 설립 업무협약(위), 비수도권 지역중심 혁신·창업 지원프로그램 ‘K-Camp’의 최종 결선 ‘제2회 K-Camp Final Round’. 한국예탁결제원 제공

창립 50돌(2024년)을 1년 앞두고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의 종횡무진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휴면 금융투자재산인 ‘실기주 과실’ 주인 찾기에 더해 벤처·사회적 기업 등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노력하면서다.


■잠자는 주식 166만 주, 대금 419억 원

실기주주 보호를 위해 발행회사로부터 실기주 과실을 대신 관리 중인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가 증권회사를 통해 반환을 청구할 경우, 심사를 거쳐 권리자에게 과실을 지급해오고 있다. 실기주 과실은 2019년 9월 전자증권제도 도입 이전 증권회사를 통해 실물(종이) 주식을 인출한 뒤 본인 명의로 명의 변경을 하지 않았거나 증권회사에 입고하지 않아 해당 주식에 주식, 현금 등이 배당된 사실을 알지 못해 수령하지 않은 주식과 배당금을 가리킨다. 하지만 여전히 주인을 찾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기주 과실 주식과 대금은 각각 166만 주, 419억 원(지난해 9월 기준)에 달한다.

이에 한국예탁결제원은 2018년부터 ‘실기주 과실 찾아주기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캠페인 초기인 2018년부터 2020년 약 실기주 156만 주, 실기주 과실 대금 8억 6000만 원을 지급했으며, 최근 5년 사이 총 실기주 과실 주식 약 197만 주, 대금 약 195억 5000만 원을 되돌려줬다.

이 밖에도 2019~2020년에는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해 캠페인을 적극 알리는 등 실기주 과실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기 위해 적극 노력 중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과 공동으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홍보를 실시해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일반 국민의 인지도를 증대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증권회사에서 실물주권을 인출한 적이 있는 투자자가 실기주 과실이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한 조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증권회사를 통해 인출한 실물주권을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한 적이 있는 투자자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의 ‘실기주 과실 조회서비스’ 메뉴에서 실기주과실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실기주 과실이 존재하는 경우 주권을 입고 또는 출고한 증권회사에 실기주 과실 반환청구절차를 문의 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실물주권이 전자등록종목이 아닌 경우에는 가까운 증권회사를 방문해 실물주권을 입고한 후 실물을 출고했던 증권회사 또는 실물을 입고한 증권회사를 통해 실기주과실 반환 청구를 진행하면 된다.

한국예탁결제원 측은 “앞으로도 잠자고 있는 실기주과실을 주인이 빨리 찾아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라며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혁신 금융플랫폼’ 제공기관으로서 권리자 보호를 위해 휴면 증권투자재산의 주인을 찾아주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소득층 지원 등 ESG 경영도 적극

이처럼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들의 권리를 찾는 데도 노력하고 있지만 지역 대표 금융 공기업으로서 사회 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다. 대표적으로 주인을 찾아가지 못한 대금을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해 저소득층, 소상공인, 사회적기업 등에 대한 금융지원 재원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2019년 11월 26일 시행된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고 있으며 실기주과실 발생일 기준으로 10년이 경과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출연 중이다. 출연금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200억 원에 이른다.

또 본사 소재지인 부산의 사회적 기업, 협동 조합의 자금조달과 판로 확대 등을 위해서도 지원해오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역의 산업 생태계 조성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소재 9개 기관과 함께 조성한 ‘부산경제활성화지원기금’(BEF)이 누적 51억 7000만 원을 기록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이 중 6억 2000만 원을 출연해 지역 상생을 실현했다.

또 고용노동부 지정 일자리으뜸기업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7개 서비스 수수료를 감면해왔다. 해당되는 서비스는 △증권대행(기본) △발행등록(채권, 단기사채 등) △전자투표이용 △전자위임장 △LEI(발급, 유지) △정보이용 △해외증권대리 등이다. 이와 관련,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9월 말까지 이들 기업을 위해 감면해 준 수수료 누적액은 약 19억 7000억 원이라고 한국예탁결제원 측은 설명했다.

창업·중소기업에 대해서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IBK기업은행과 200억 원 규모의 대출풀을 조성해 2019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창업·중소기업에 저리 대출을 지원했다. 기업당 3억 원을 한도로 지난해 기준 1.8%포인트(P) 인하된 금리로 대출을 공급했다.

여기에 ESG 우수기업, 한국예탁결제원 서비스 이용기업 등 중소기업 182개 사에는 누적 308억 원의 대출 공급했다. 지원 기간은 2019년 9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다. 지난해 1월부터는 지원대상에 부산지역 코로나19 피해기업도 포함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또 △사회투자펀드 △코스닥스케일업펀드 △증권시장안정펀드 등 다양한 정책펀드를 지원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증권시장안정펀드, 채권시장안정펀드, 회사채안정화펀드 등에 총 247억 4000만 원을 출자했다. 이은철 기자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