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적 행위” vs “조작 수사” 여야, 대북 송금 공방전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800만불 전달 김성태 발언 보도
국힘 “이재명 반국가 행위” 공세
민주 “검찰의 신작 소설” 일축
‘김건희 특검 수사’ 압박으로 반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연수원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연수원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관련, 이번에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의 대북 송금 의혹을 두고 여야가 31일 격돌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김 전 회장이 검찰 조사에서 ‘북한에 총 800만 달러를 전달했고, 이는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사업(500만 달러)과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대표의 방북(300만 달러)을 위한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를 근거로 이 대표를 향해 “이적 행위”, “반국가 행위”라며 총공세를 펼쳤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대중 정부의 대북 불법 송금 사건에 맞먹는 제2의 대북 불법 송금 사건”이라고 주장하며 “문재인 정권이 알고도 방치한 것인지 사건의 전모를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이 대표가 북한에 불법으로 자금을 송금했다면 한마디로 이적행위”라며 “대북 송금의 목적이 이 대표의 대권 프로젝트였다면 더더욱 묵과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가 전날 검찰 소환에 대해 ‘대선 패자’ 등을 언급한 데 대해 “이 대표님, (검찰이)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범죄 혐의자이기 때문에 부르는 것”이라며 “탄압받는 이미지 연출 그만하시라”고 비꼬았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오는 4일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열기로 한 데 대해서도 “민주당을 파멸시킨 제2의 ‘조국 사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의 허위·날조가 멈출 줄을 모른다”며 이번에도 ‘조작 수사’ 프레임으로 맞받았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마 검찰의 신작 소설이 나온 것 같다”며 “(검찰의) 종전 창작 실력으로 봐서 잘 안 팔릴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11월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체포됐을 당시에도 검찰 수사를 ‘소설’에 빗대며 “검찰의 창작 완성도가 매우 낮다”고 비꼬았다. 당 검찰독재 정치탄압대책위원회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경기도의 대북 스마트팜 지원사업은 2020년 8월에야 유엔 제재 면제를 받았는데, 2019년 상반기에 사업 비용을 현금으로 지불했다는 건 시점 상 앞뒤가 맞지 않다”며 황당무계한 소설이라고 방어막을 쳤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에 대한 특검 수사를 압박하는 것으로 반격에 나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은 위법 정황과 증거가 명백히 드러나도 수사하지 않는다”며 “검찰이 사건의 공소시효가 끝나기만 기다리는 것은 아니냐”고 힐난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1일 김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가 첫 회의를 한다”며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검찰의 수사행태 때문에라도 특검 도입은 불가피하다”고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