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영도 2023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한국선수단장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 세계 대학 스포츠인들의 축제’인 2023 제31회 동계 세계대학 경기대회(동계 U대회)가 지난달 미국 뉴욕주 레이크 플레시드에서 열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다. 한국 선수단은 역대 동계 대회 금메달 타이기록인 금 12개(은 8, 동 9)를 획득하며 일본(금 21, 은 16, 동 10)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한국 대표팀은 동계 스포츠 강국인 프랑스와 폴란드, 캐나다 등을 모두 제치고 당당히 귀국했다.

김영도 동의과학대학교 총장은 동계 U대회 한국 선수단장으로서 16일간의 선수단 일정을 함께했다. 김 총장은 대한체육회 산하 대학스포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며 대학 스포츠 강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 총장은 “한국 선수들의 눈과 얼음을 녹일 듯한 뜨거운 열정을 가득 느낄 수 있었던 기회였다”며 좋은 성적을 거둔 선수단과 대한체육회 운영진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 선수단은 빙상과 스키 종목에서 총 12개(빙상 11개, 스키 1개)의 금메달을 수확했다. 특히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김민선과 여자 쇼트트랙 최민정은 각각 3관왕과 4관왕에 오르며 독보적인 실력을 뽐냈다. 쇼트트랙 남자 1000·1500m, 여자 1500m 경기에서는 한국 선수들이 금·은·동을 모두 휩쓸기도 했다. 김 총장은 “쇼트트랙 시상식에서 태극기 3개가 동시에 게양되며 애국가가 연주될 때 한국 선수단 일원으로서 자긍심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총장을 비롯한 선수단 운영진들은 대회 기간 내내 평소와는 다른 경기장 환경과 대회 조직위의 다소 허술한 경기 운영에 동분서주했다. 운영진들은 선수들이 최고의 몸 상태에서 갈고닦은 실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경기장 이곳저곳을 돌며 애썼다. 김 총장은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가 실내가 아닌 야외 경기장에서 열려 당황하기도 했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선수들과 운영진들이 합심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부산 지역 대학 스포츠 강화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의과학대는 지역 사립대학 중 드물게 야구부와 축구부를 모두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여자 유도부도 신설해 대학 스포츠 선수들에게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동의과학대는 또 학교 물리치료과와 연계한 스포츠재활센터를 운영하며 프로야구·프로축구 선수들로부터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동의과학대는 부산체육고등학교와도 협력하며 지역 체육 인재들의 진로 설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김 총장은 “대학 스포츠를 포함한 모든 스포츠가 지역 사회는 물론 국가에 미치는 긍정적인 역할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어 “지역 스포츠 인재들이 자신의 운동에 더욱 전념할 수 있도록 지역 대학과 지자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스포츠 선수들의 열정 넘치는 경기를 지켜보며 온 국민이 화합하고 힘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이어져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