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 난 지역 영화 지원금… 그마저도 ‘서울’에 할당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진위 올해 지역 지원 예산 급감
영화문화 활성화만 2억 늘리고
서울까지 사업 대상 포함해 논란

부산 해운대구 영화진흥위원회 건물. 부산일보DB 부산 해운대구 영화진흥위원회 건물. 부산일보DB

영화진흥위원회가 올해 지역 영화 사업에 지원하는 예산을 2021년보다 절반 이상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부터 지역 영화문화 활성화 지원 대상에 서울을 포함한 사실도 확인됐다. 한정된 영화발전기금으로 다른 공모 사업 규모는 키웠지만, 지역 영화 산업의 저변을 넓힐 실질적 예산은 줄인 셈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지역 영상 생태계 기반 마련’ 등 올해 지원 사업 규모를 확정해 공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지역 영화문화 활성화’에 8억 원, ‘지역 영화 기획 개발과 제작’에 4억 원, ‘지역 영화인 역량 강화 교육’에 3000만 원 등 총 12억 3000만 원을 지역 지원 사업 예산으로 책정했다. 영진위는 한국 영화와 산업 진흥을 목표로 하는 공공기관으로 2013년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로 이전했다.

영진위가 부산을 포함한 지역 영화 사업에 지원하는 예산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2021년 29억 3000만 원, 2022년 16억 3000만 원으로 올해보다 많았다. 한 해 13억 원을 투입한 ‘지역 영화 창작스튜디오 지원’ 사업이 지난해 사라졌고, 올해는 매년 6억 원을 배정해 온 ‘지역 영화 후반작업 구축 지원’ 사업이 없어진 결과다.

그나마 올해 8억 원을 책정한 ‘지역 영화문화 활성화’ 사업은 서울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한 실정이다. 기존 ‘지역 영화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이름을 바꾸면서 지난해보다 예산 2억 원을 늘렸지만, 지원 대상에서 서울을 제외한 규칙도 변경한 셈이다. 이번 결정에 앞서 영진위 내부에서 서울을 지역 사업 대상에 포함해도 되는지 논란이 됐다.

지역 지원 예산은 줄여도 다른 공모 사업 규모는 키운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한국 영화 ‘기획 개발’ 지원은 지난해보다 14억 원 늘어난 69억 9800만 원, ‘독립예술영화 제작’ 지원은 지난해보다 37억 4000만 원 증가한 113억 8000만 원, ‘애니메이션 종합’ 지원은 9억 9000만 원 확대한 30억 1000만 원으로 확정됐다.

부산지역에서도 지원은 할 수 있는 사업이지만, 대개 영화·영상산업 인프라가 좋은 서울과 수도권에 혜택이 집중된다.

이에 대해 영진위 영화문화저변화지원팀 관계자는 “지역 창작 스튜디오와 후반작업 구축 지원 사업은 2019년부터 일몰제로 진행된 사업”이라며 “후반작업 사업 등은 재공고를 띄울 만큼 지원도 적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서울에만 2억 원을 지원한 기존 ‘지역 영화 교육허브센터’ 사업을 ‘지역 영화문화 활성화’에 통합하면서 지원 대상을 서울로 확대했다”며 “독립예술영화 제작 지원 사업에 ‘지역 쿼터’를 만들어 지역 지원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영화발전기금이 줄어든 상황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기 힘든 지역 지원 사업부터 희생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